건강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 극복법 | 약 | Panic disorder

건강한 부자마을 2023. 3. 25.

공황장애(Panic disorder)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이러한 정신 질병은 개인의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도 초기 공황장애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숙지가 필요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극복법 및 공황장애 약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공황장애(Panic disorder)란?

공황장애-Panic disorder
공황장애-Panic disorder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공포나 불안, 불안감, 두려움, 고열 등의 감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반응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반응에는 심장 뛰는 속도 증가, 땀, 숨이 차는 느낌 등이 포함됩니다.

공황장애는 일상 생활에서 갑작스러운 공포나 불안, 스트레스, 트라우마 등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이나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도 공황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행동 치료, 인지 치료, 약물 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과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공황장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공포와 불안을 일으키는 장애입니다. 다음은 공황장애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1. 심장의 뛰는 속도가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지는 느낌
  2. 갑작스런 땀
  3. 호흡이 가벼워지거나 숨이 막히는 등 숨쉬기 어려움
  4. 현실감을 잃는 느낌
  5. 손 떨림 또는 복부 불쾌감
  6. 경련 또는 떨림
  7. 손, 발 저림

 

추가적으로 자신이 모르고 지나간 증상이 공황장애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세브란스 병원 유튜브 영상을 꼭! 참고해 주세요.

 

👉(유튜브)모르고 지나가는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이 사용됩니다.

  1. 행동치료(Behavioral therapy) : 행동 치료는 공황장애 증상과 관련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한 치료 방법입니다. 행동 치료는 대개 집단 치료나 개인 치료로 제공됩니다. 행동 치료 중에는 체계적 노출 요법, 표준 방식 행동치료, 행동활성화 및 재평가 치료 등이 있습니다.
  2.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 인지 치료는 공황장애 증상과 관련된 생각과 믿음을 수정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한 치료 방법입니다. 인지 치료는 대개 개인 치료로 제공됩니다. 인지 치료 중에는 인지 재편성, 문제 해결 전략, 반증 등이 있습니다.
  3. 약물치료(Medication) : 약물 치료는 공황장애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항알레르기제, 안정제, 항우울제, 항경련제 등이 사용됩니다.
  4. 심리치료(Psychotherapy) : 심리치료는 공황장애의 원인을 찾아내고, 조절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치료로 제공됩니다.

 

행동치료 인지치료 약물치료 심리치료
Behavioral therapy Cognitive therapy Medication Psychotherapy

 

공황장애가 의심된다면 아래의 자가진단 테스트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유튜브)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극복법

정기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수면 및 식습관 유지, 알코올 중독 치료가 우선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공황장애 극복법 중 하나입니다.

 

공황장애 약

공황장애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약물은 다른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황장애 약 목록입니다.

  1. 안정제(Sedatives) : 안정제는 주로 공황발작을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s)이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알프라졸램(Alprazolam), 클로나제팜(Clonazepam) 등이 사용됩니다.
  2. 항우울제(Antidepressants) : 공황장애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대표적으로 셀렉티브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로자크(Paroxetine), 세로토닌(sertraline), 플루옥세틴(Fluoxetine) 등이 사용됩니다.
  3. 항경련제(Anticonvulsants) : 항경련제는 뇌의 신경세포의 활동을 조절하여 공황장애의 발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가바펜틴(Gabapentin), 프레가발린(Pregabalin) 등이 사용됩니다.

 

🚩공황장애 증상,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11가지

 

공황장애 증상,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11가지

높은 수준의 불안한 감정이 생길 때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무력감과 두려움을 포함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체 증상으로는 빠른 심장 박동, 빠

kkss.co.kr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다음날 일상생활에서도 지장

kkss.co.kr

 

성인 또는 자녀가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빨리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황장애 약 처방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하며,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와 함께 행동 치료나 인지 치료 등의 보조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