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ADHD 증후군(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이란? 자가진단, 증상, 치료 방법, 약

건강한 부자마을 2023. 3. 9.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증후군)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매우 흔한 장애로 2세에서 17세 사이에 진단을 받습니다. ADHD 증후군은 아동의 집중력, 충동성 제어 및 운동 제어 유지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상태는 교육 및 사회화에서 가족 및 또래와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삶의 모든 영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부모가 ADHD에 사용할 수 있는 징후,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증후군 증상

ADHD 증후군 증상
ADHD 증후군 증상

ADHD의 주요 증상은 부주의, 과잉 행동 및 충동성을 포함합니다. 부주의는 작업에 집중하거나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잉 행동은 지나친 말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안절부절못하거나 방해합니다. 충동성은 결과를 먼저 고려하지 않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생각하거나 말하지 않고 행동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조직에 종속하지 못하는 어려움
  • 지시를 따르는 어려움
  • 말, 부탁 등을 잊는 것
  •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짐
  • 안절부절못함

 

ADHD 증후군 자가진단

아주대학병원에서 제공하는 ADHD 증후군 자가진단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ADHD 증후군 자가진단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

 

ADHD 증후군 치료 방법

부모가 자녀가 ADHD일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경우 진단 및 치료 옵션에 대해 소아과 의사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지 행동 요법(CBT) 및 상담과 같은 심리 요법, 식이 요법 수정, 운동 요법 및 수면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를 포함하여 장애 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ADHD를 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교 환경의 편의시설 및 특수 과외 프로그램과 같은 교육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 만 8세 연령 확대 금액 신청방법

 

아동수당 지급대상 :: 만8세 연령 확대 금액 신청방법

아동수당 지급대상 연령이 확대됩니다. 만 8세 미만까지 확대됨에 따라 대상자 신청방법 및 지급시기 및 신청방법,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연령 확대 아동수

kkss.co.kr

 

ADHD 증후군 약

진단이 확인되면 각성제, 비각성제 및 항우울제와 같은 약을 처방받습니다.

자극제는 ADHD에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이며 암페타민(Adderall, Vyvanse), 메틸페니데이트(Ritalin) 및 덱스메틸페니데이트(Focalin)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행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특정 신경 전달 물질 수치를 증가시켜 작용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식욕 감소, 불면증, 짜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atomoxetine(Strattera) 및 guanfacine(Intuniv)과 같은 비자극제는 ADHD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또 다른 옵션입니다. 이 약물은 충동성을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뇌의 노르에피네프린 활동을 증가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각성제는 일반적으로 각성제보다 부작용이 적지만 여전히 메스꺼움, 현기증, 구강 건조, 피로, 두통 또는 과민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프로피온(웰부트린)과 같은 항우울제와 노르트립틸린과 같은 삼환계 항우울제는 경우에 따라 ADHD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오프라벨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졸음 또는 현기증을 포함하는 잠재적인 부작용과 우울증 또는 기타 정신 건강 상태로 약물을 복용하는 청소년 또는 젊은 성인의 자살 생각 또는 행동 위험 증가로 인해 종종 사용이 제한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권장 복용량으로 복용할 때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 없이 ADHD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자연 요법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이 변화도 유익할 수 있습니다. 다량의 설탕이나 인공 첨가물이 포함된 음식을 끊으면 이러한 물질에 민감한 일부 ADHD 환자의 과잉 행동 수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눈깜박 어린이(아동) 유전 완치 가능할까?

 

틱장애 증상 눈깜박 어린이(아동) 유전 완치 가능할까?

틱장애는 사람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제어되지 않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틱으로 알려진 발성을 유발하는 틱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틱장애가 있는 어린이(아동)사람들은 종종 갑작

kkss.co.k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함께 생활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가족이 상태를 더 잘 이해하여 자녀가 삶에 존재하는 매우 현실적인 장애물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증후군(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이란? 자가진단, 증상, 치료 방법, 약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