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틱장애 증상 눈깜박 어린이(아동) 유전 완치 가능할까?

건강한 부자마을 2023. 3. 8.

틱장애는 사람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제어되지 않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틱으로 알려진 발성을 유발하는 틱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틱장애가 있는 어린이(아동)사람들은 종종 갑작스럽고 빠른 움직임이나 통제할 수 없는 소리를 경험합니다. 틱장애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일상 생활을 방해하거나 신체적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

가장 흔한 틱장애 증상은 하루 종일 갑자기 그리고 예측할 수 없이 나타나는 다중 운동 및 음성 틱입니다. 일반적인 운동 틱에는 눈 깜박임, 어깨를 으쓱하는 것, 머리를 움찔하는 것, 얼굴을 찡그리는 것, 입 경련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음성 틱에는 목청을 가다듬는 소리, 꿀꿀거리는 소리, 짖는 소리, 큰 소리로 단어나 구를 반복하는 것(반향음), 욕설(코프롤라리아), 코를 킁킁거리거나 콧노래를 흥얼거리는 것과 같은 다른 소리를 내는 것이 포함됩니다.

 

운동 틱장애 증상 음성 틱장애 증상
머리 흔들기/움직임/비틀기/두드리기/만지기/몸 흔들기/비틀기/뻗기/아칭/흔들기/, 발 두드리기/구르기/눈깜박 숨을 쉬지 않고 오랫동안 "흠" 또는 "어"와 같은 목청을 가다듬는 소리와 끙끙대는 소리가 포함

 

🔗서울아산병원 틱장애 관련 정보 바로가기

 

어린이(아동) 틱장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틱장애를 일으킬 수 있지만 5세에서 18세 사이의 어린이(아동)에게 가장 흔합니다. 틱장애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은 뚜렛 증후군(TS)과 지속성(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CMVTD)입니다.

각 유형과 관련된 증상은 약간 다르지만 둘 다 일상 활동을 방해할 수 있는 비자발적 움직임이나 발성을 포함합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 만8세 연령 확대 금액 신청방법

아동수당 지급대상 연령이 확대됩니다. 만 8세 미만까지 확대됨에 따라 대상자 신청방법 및 지급시기 및 신청방법,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연령 확대 아동수

kkss.co.kr

 

틱장애 유전

틱장애의 경우 유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틱 환자의 최대 75%가 틱 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유전학이 누군가가 틱을 개발하는지 여부의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운동 및 음성 틱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인 뚜렛 증후군(TS)이 있는 사람은 장애가 없는 사람보다 뚜렛 증후군이 있는 직계 친척(부모, 형제자매 또는 자녀)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특정 환경 요인이 틱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폭력이나 학대에 대한 노출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삶의 경험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 틱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완치 가능할까?

틱 장애는 장기적인 문제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집니다. 음성 틱은 종종 완전히 사라지고 근육 틱은 종종 호전됩니다. 뚜렛병의 경우 30~40%는 증상이 없고 30%는 증상이 있지만 심하지는 않습니다.

틱장애 고치는법

일단 진단을 받으면 틱장애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사람들이 틱을 조절하고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틱의 중증도를 낮추거나 불안과 같은 다른 증상을 줄이기 위해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과 같은 휴식 기술과 생활 방식의 변화도 틱의 강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