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2. 16.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다음날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불면증은 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수면 장애입니다. 과도한 주간 졸음, 피로,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증상을 완화하고 더 나은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에서 자세한 치료방법을 알아보세요.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불면증 치료방법

여기서 제시하는 '불면증 치료방법'들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도 있으며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들도 많다고 하니 시도해보자.

1. 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 금지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시켜 불면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들기 최소 2시간 전부터는 가급적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잔잔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다면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TV 시청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도저히 유혹을 뿌리칠 수 없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2.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불면증 치료방법' 두 번째는 샤워입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근육 뭉침 현상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온이 상승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단,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3. 실내 온도 조절하기

실내 온도가 높으면 체내 온도 역시 높아져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반대로 낮으면 추위를 느껴 깊은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적정 온도는 18~20°C 정도인데 개인차가 있으므로 직접 체크해보고 결정하길 바랍니다.

4. 규칙적인 생활하기

규칙적인 생활습관이야말로 '불면증 치료방법'의 가장 핵심 비결입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생체 리듬이 맞춰져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기상 시간은 오전 6시 전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취침 시간 루틴을 만들고 가능한 한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정오 이후에 카페인을 피하고 취침 전에 화면을 보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 규칙적인 생활
불면증 치료방법 규칙적인 생활

5. 침실 환경 조성하기

침실 조명은 간접 조명으로 설치하되 빛이 강하지 않도록 은은하게 유지시킵니다. 그리고 침대 매트리스는 푹신한 것보다는 딱딱한 편이 더 낫습니다. 그래야 척추 곡선을 올바르게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베개 높이는 누웠을 때 목뼈가 C자형 커브를 그릴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6.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하고 줄이기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또는 의학적 상태와 같은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 원인이 확인되면 직접 치료하거나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7. 인지행동치료(CBT)를 시도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과 관련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식별하고 변경하도록 고안된 불면증 치료 중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습니다.

해당 치료를 통해 수면 패턴을 방해하는 삶의 스트레스 요인을 가장 잘 관리하는 방법과 매일 밤 편안한 수면을 위한 최선의 준비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위와 같은 '불면증 치료방법'을 사용하면 불면증 증상을 줄이고 매일 밤 숙면을 취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다면 지역 약국에서 또는 의사의 처방을 통해 단기적으로 불면증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사용하고 생활 습관 변화나 CBT 치료 세션과 같은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나이가 들면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합니다. 이때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경험합니다.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여성은 신체적, 정신적 증상

kkss.co.kr

 

임플란트 수명 언제 임플란트 교체할까?

임플란트 수명 언제 임플란트 교체할까?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와 사용을 잘하면 평균 25년 정도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평균 수명보다 짧거나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는

kkss.co.kr

 

모니터 눈피로 예방하는 5가지 방법 - 건강행복 매거진

모니터 눈피로 예방하는 5가지 방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보고 있었다면 마지막으로 다른 곳으로 시야를 돌려야 한다는 것을 의식했나요? 최근

healthhappy.kr

지금까지 불면증 치료방법 Tip. 5가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