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숨쉴 때 왼쪽, 오른쪽 가슴 통증 왜? 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7.

가슴 통증(흉통)은 왼쪽 가슴 통증, 오른쪽 가슴 통증 또는 양쪽 가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날카로운 것으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타는 것 같은 통증, 짓누르는 통증, 지속적이고 뻐근한 통증, 가슴 답답함까지 다양한 증상과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이 위쪽, 아래쪽, 때로는 목을 타고 턱으로 이동한 다음 등이나 팔 한쪽 또는 양쪽, 어깨 통증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있을 때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혹시 내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부분입니다. 꼭 심장만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저와 함께 자세하게 가슴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슴 통증 증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가슴 통증은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심장, 폐와 같은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갈비뼈 부상, 공황 발작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그럼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폐, 소화기관 관련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심장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 중  가슴 통증의 정도가 강한 사람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가슴 쪽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기관, 폐 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도 가슴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합니다.

1. 가슴의 짓눌리는 듯한 압박감
2. 가슴 부위가 무언가 가득 차있는 듯한 충만감
3. 가슴이 타는 듯한 작열감
4. 호흡 곤란, 식은땀, 현기증 
5. 메스꺼움, 구토
6. 왼쪽, 오른쪽 또는 양쪽의 등, 목, 턱, 어깨, 팔로 퍼지는 짓눌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
7. 소화불량, 신 맛, 쓴 맛의 물이 목으로 올라왔다 내려간다.

8. 가슴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더욱 극심한 통증

9. 가슴이 지속적으로 뻐근한 느낌

10. 숨쉴 때 가슴 통증

 

가슴-통증-증상

1. 심장 관련 가슴 통증 원인

심장 관련 가슴 통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마비

심장마비는 혈전에서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때 협심증이 나타나는데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좋지 않아 생기는 가슴 통증을 가르키는 의학용어입니다. 이렇게 심장마비 증상이 오기 전 가슴 통증이 생깁니다.

 

2) 심낭염

심낭염은 심장 주변 주머니에 염증이 발생할 때 쓰는 의학용어입니다. 심낭염이 생기면 숨을 들이쉬거나 누워 있을 때 날카로운 가슴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2. 소화기 계통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흉통)은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흉골 뒤 쪽이 타는 듯하며 위산이 식도를 통해 올라왔다가 내려가면서 가슴 통증을 유발합니다.

 

2) 담낭 또는 췌장

담낭이나 췌장에 담석이나 염증이 생기면 가슴 통증을 유발 시킵니다.

 

3. 근육과 뼈 관련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흉통)은 흉벽을 구성하는 뼈와 근육에 부상이나 질병이 생겼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1) 늑연골염

갈비뼈의 연골, 갈비뼈와 가슴뼈를 연결하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면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아픈 곳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가슴 통증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원인은 무리한 근력운동, 수영 등이 원인입니다.


2) 갈비뼈 부상

갈비뼈에 멍이 들거나 부러지는 부상이 있으면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폐 관련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은 폐에 문제가 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1) 폐색전증(폐 혈전) 

폐동맥에 붙은 혈전은 폐 혈류를 차단하면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흉막염 또는 늑막염(폐를 덮고 있는 막의 염증)

폐를 덥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숨을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극심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이 밖에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흉통)은 다음과 같은 증상에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1) 공황 발작

공황 발작이 일어나면 빠른 심장 박동, 호흡, 발한, 숨 가쁨, 메스꺼움, 현기증 등이 일어나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이때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대상 포진

대상 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세포막을 깨고 나오는 증상으로 흉벽까지 수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부분 가슴 통증을 호소합니다.

 

왼쪽-가슴-통증

가슴 통증 치료에 대해 알려주세요!

가슴 통증 치료는 통증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 소견에 따라야 하며, 여기서는 약물에 대한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동맥 이완제
정제를 혀 밑에 놓고 녹이면서 복용하는 니트로글리세린은 심장 동맥을 이완시켜 혈액이 더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2. 아스피린
가슴 통증이 심장과 관련이 있다고 전문의가 판단하면 아스피린을 투여합니다.

3. 혈전 용해제
심장마비가 있는 경우 이러한 혈전 용해제를 투여합니다.  혈액이 심장 근육에 도달하는 것을 막고 있는 혈전을 용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혈액 희석제
심장이나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에 혈전이 있는 경우 혈액 응고를 하지 않게 해당 약물을 투여합니다.

5. 위산 억제제
가슴 통증이 위산으로 발생하는 경우 위산의 양을 줄여주는 약물입니다.

6. 항우울제
공황 발작이 있는 경우 해당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우울제를 처방받습니다.

 

가슴 통증, 안이한 생각은 금물!

가슴 통증(흉통)은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됩니다. 그중에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폐에 이상이 생겨서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생명과 연관된 가슴 통증(흉통)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슴 통증이 생기다 말겠지"라는 안이한 생각보다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더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 예방법입니다! 

 

댓글1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