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낮추는법 feat. 정상범위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9.

간수치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간수치 높으면 문제가 될까요? 간수치란 혈액검사를 통해 나타내는 간 수치를 말합니다. 간 기능 저하 여부를 혈액 내 효소 중 AST, ALT, γ-GT, ALP, 빌리루빈(bilirubin), 알부민(albumin), 프로틴(protein), PT(prothrombin time)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중 ALT와 AST 효소 수치가 중요합니다. ALT는 간에 들어 있고 AST는 간 이외의 심장, 뇌, 근육에 들어있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 정상범위는 0~40 IU/L 입니다. 남성 11~63 IU/L, 여성은 8~35 IU/L입니다.

간수치-높으면-증상-낮추는법

간수치 높으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나요?

간수치 높으면 간세포가 파괴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꼭 간수치가 높아진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간수치 높으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알코올성 간염

2. 급성간염

3. 만성간염

4. 간 손상

5. 강경 변증

6. 간암

7. 심근경색

 

간수치 높으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나요?

간수치 높으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해당 증상을 동반합니다.

 

1. 복부(위) 통증이 일어난다.
2. 짙은 색의 소변을 본다.
3. 피로감이 생긴다

4. 몸이 가렵다. 
5.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생긴다.

6. 속이 자주 메스꺼워 구토를 한다.
7. 식욕이 없다.

간수치-낮추는법

간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간수치 낮추는법은 특정한 질환으로 간수치가 높아진 것이 원인이라면 질환 치료를 먼저 하는 것이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질환보다 평소 자신의 습관을 관찰하고 다음의 잘못된 습관이 있다면 해당 습관을 개선하면 간수치를 낮추거나 정상범위로 간 회복을 시킬 수 있습니다.

 

1. 평소 술을 자주 마시거나, 한번 술을 먹기 시작하면 과음을 한다.

평소 술을 자주마시거나, 술을 마실 때 과음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간에 무리를 줍니다. 금주를 하는 것만으로도 간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평소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어서 체중 비만도가 높다.

평소 잘못된 식습관으로 과체중과 비만도가 높다면 지방간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간수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하면 간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눈 건강을 위해 고용량의 비타민A를 매일 복용한다.

고용량의 비타민A는 간에 축적되어 독성을 유발합니다. 그러니 비타민A를 복용할 때 용량을 꼭 확인하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하루 3000IU~5000IU 용량을 권장드리며 그 이상의 용량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과격한 운동을 자주 즐겨한다.

간수치 효소 AST, ALT는 근육에도 존재하므로 과격한 운동은 간수치를 증가시킵니다. 고중량을 이용한 근력운동, 과격한 스포츠를 즐겨하시면 운동량을 좀 줄이는 것만으로도 간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간수치 높을 때 간수치 낮추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잘못된 음주 습관, 식습관, 운동 습관, 영양제 용량 과다 등으로 일시적으로 간수치가 높아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평소 간수치에 좋지 않은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이면 약 없이도 간수치를 낮추거나 정상범위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 손상, 간암, 만성간염 등 간 질환으로 간수치 높으면 전문의 상담 후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위의 간수치가 높았을 때 증상을 확인하시고 해당 사항이 다수일 때 꼭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