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눈통증 왜? 안구 건조증 치료 및 증상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6.

눈통증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의 분비가 감소되는 것을 말하며 안구 건조증은 야맹증으로 발전하거나 눈의 바깥층인 각막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 나타나는 증상은 눈 안에 뭔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 눈이 타는 느낌의 작열감, 침침하고 불편한 느낌, 눈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통증-안구건조증-치료-증상

 

안구 건조증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안구 건조증 증상을 방치하면 시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 시키며, 결막이라고 하는 눈꺼풀과 안구의 얇은 안쪽 층이 점차 건조해지고 두꺼워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즉 항상 촉촉해야 할 안구가 마르면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까지 악화가 되면 다양한 증상이 생깁니다. 어두컴컴한 골목, 도로, 희미한 빛만 있는 공간 등에서 잘 볼 수 없는 야맹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각막에 궤양이 생겨서 심하면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발생 원인

안구 건조증 발생 원인은 눈물이 나오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눈물이 부족하면 안구 건조증 증상과 관련된 통증, 불편감, 이물감 등이 나타납니다. 눈물이 나오지 않는 원인에는 여러가지 이유지만 다음에 나온 대표적인 이유를 확인해 보시고 해당 사항이 있으시면 자신의 안구 건조증 원인으로 의심해 봐야합니다.

1. 약물 부작용

2. 눈을 깜박거리지 않고 컴퓨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

3. 눈 부위에 갑작스런 외부 충격(사고)

4. 눈을 건조하게 하는 실내 에어컨 및 난방기 
5. 콘택트 렌즈 장기간 착용

 

안구-건조증-가려움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중 사람마다 다른 수는 있지만 사람마다 두통 등이 동반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대체적으로 나타나는 안구 건조증 증상입니다.

 

1. 눈이 건조하여 불편하다.
2.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 시야 흐릿하거나 초점이 맞지 않는다.

3. 밝은 빛에 예민하다.
4. 눈에 모레 같은 이물감이 느껴진다.

5. 눈이 항상 충혈 되어있다.

6. 자주 눈 주변이 부어있으며 두통이 있다. 
7. 눈이 뜨거워 지는 작열감 증상이 있다.
8. 눈이 피로하다.

9. 아침에 눈을 뜰 때 건조하고 통증이 있다.

10. 눈이 가려워서 자주 손으로 눈을 비빈다.

 

안구 건조증 치료, 예방 방법

안구건조증으로 진료를 받고 처방 내려지는 것 중 인공누액(인공눈물)을 이용하여 건조한 눈에 눈물 성분을 보충해 주는 방법이 대표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안구 건조증 예방 방법을 통해 안구가 건조해 지는 증상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안구 건조증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직무상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면 일정 시간 업무 후 일정 시간 눈을 감고 휴식 시간을 가집니다.

2. 눈 감고 안구를 좌우 상하로 움직이면서 안구 운동을 하며 각막에 눈물을 보충해 줍니다. 

3. 건조한 실내, 겨울철 등 인공 눈물을 수시로 보충해 줍니다.

4. 비타민A 영양제를 섭취합니다.

 

위에 나온 내용을 숙지하시고 현재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에 대해 관찰해 보시길 바랍니다. 직무의 특성상 컴퓨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진 않는지, 실내 냉난방기 온도 설정을 과도하게 건조하게 하진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개선해 나가면 미연에 안구 건조증 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안구 건조증에 좋은 비타민A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지 않게 자주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시면 서 안구 운동을 해주는 것도 안구 건조증 예방에 좋은 방안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