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잦은 설사 복통 왜? 크론병 원인, 증상, 검사, 치료, 완치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8.

잦은 설사 복통 증상이 있나요? 그러면 크론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크론병이란 (염증성 장질환)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을 말하며,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장의 모든 층에 염증이 번질 수 있습니다.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회맹부에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며, 대장, 소장, 회장 말단부에서 많이 발생하는 장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발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크론병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크론병의 초기 증상은 배변 활동을 자주 느끼며 복통과 설사를 반복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식중독 , 위장 장애, 알레르기와 같은 다른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한다.
2. 배변 후 장이 개운하지 않은 느낌
3. 식욕이 없다.
4. 대변 활동시 설사가 80% 이상이다.
5. 복부에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
6. 직장 출혈 또는 대변의 피가 보인다.
7. 오심, 구토, 발열이 발생한다.
8. 무기력하고 피로가 항상 있다.
9. 잘 때 식은땀을 자주 흘린다.
10. 체중과 근육량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11. 입안 점막, 식도, 위막에 염증이 생긴다.

 

위와 같은 크론병 초기 증상은 점점더 악화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관절과 피부 염증이 생긴다.
2. 호흡 곤란 또는 빈혈로 인한 운동 능력이 감소한다.
3. 항문 주위에 통증을 호소한다.
4. 입에서 항문까지 궤양이 발생한다.

염증성-장질환-크론병

크론병 진단을 받기 위한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크론병 진단을 받기 위해 하는 검사는 전문의 판단에 따라야 합니다. 아래의 1번 검사를 통해 크론병이 의심이 되면 2~3번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됩니다.

 

1. 혈액검사

크론병 진단을 위해 여러 유형의 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혈액 검사는 의사가 빈혈 및 염증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2. 대변 검사 및 내시경

대변 검사는 소화기관에 혈액, 염증 유무를 감지하며, 더 정밀한 검사를 위해 내시경 검사도 진행합니다. 내시경 검사 중 이상 증상이 보이면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 검사를 진행합니다.


3. 전문 영상 장비

CT 스캔 및 MRI 스캔 과 같은 영상 검사를 통해 일반 X-ray보다 조직과 장기의 세부적인 부분을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치료

크론병 치료, 완치가 가능한가요?

크론병 치료는 궤양성 대장염과 다르게 수술로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치료 목적은 크론병 증상에 따라서 정제, 좌약, 주사제와 같은 약물로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 억제, 세포 파괴를 늦추는 것입니다. 크론병 치료는 약물 치료를 우선으로 하며, 크론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 시 수술 치료를 합니다.

 

크론병 약물 치료에 대해 알려주세요.

1. 항염증제

염증을 억제시키기 위해 항염증제(설파살라진, 메살라민)를 사용합니다.

 

2. 부신피질호르몬제

부신피질 호르몬제(하이드로 코티손, 덱사, 피디, 메드론)는 항염증 작용 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염증 원인 인자의 분비를 억제, 염증 반응 회복 인자 증가를 이용하여 염증 조절을 위해 사용합니다.

 

3. 면역 억제제

체내 면역 기능과 염증 반응 세포 기능을 조절 및 억제하는 치료입니다.

 

4. 항생제

염증성 장질환에는 세균 감염이 동반되므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크론병 수술 치료에 대해 알려주세요!

크론병 환자는 약물치료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 도중 수술을 받는 환자는 약 50% 정도입니다. 약물이 더 이상 듣지 않고 증상이 악화되면 장협착, 누공,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이때 수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을 하더라도 크론병 재발률이 높은 편으로 꼭 필요시에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론병 수술은 대장 절제술, 영구 회장루를 시행하게 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