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인 및 아기 중이염 초기 증상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feat. 급성 중이염 증상 테스트 치료 및 수술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18.

중이염이란?

중이염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고막 뒷부분에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유아, 아동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중이염은 만 3세가 될 때까지 유아에게서 80%가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중이염은 모든 계절에서 발생되기는 하지만 겨울과 봄에 많이 발생됩니다. 대분분의 약한 염증의 중이염은 약없이도 자연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이염으로 귀에 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열이 발생하는 경우 꼭 뱡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약을 처방 받아야합니다.

중이염 종류?

급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이란 중이강에서 발생하는 염증 증상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이충만감, 이통, 난청, 발열, 이루 증상 나타나며, 고막검사 시 고막의 발적, 팽창, 천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유가 되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삼출액이 지속되어 이충만감과 난청을 호소하는 삼출성 중이염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이란 삼출물(점막의 염증으로 나오는 액체)이 중이강 내에 고여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급성 중이염 증상 후에 발생하거나 또는 감염이 없이도 이관 상태가 나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중이염 원인 : 유아, 아동이 중이염에 잘걸리는 이유

중이염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게 바이러스, 세균 감염 및 이관 기능장애, 알레르기, 유전적 요소 등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유아, 아동(7세 이하)에게서 중이염에 걸리는 이유는 면역기능이 아직 덜 발달하여서, 귀인두관이 성인보다 짧으면서 수평에 가까워서 입니다. 


중이염 초기 증상 테스트

중이염에 대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이염이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 중에 다수가 포함이 된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1. 귀 속 통증이 심하다.
2. 귀 통증에 이어서 목, 머리에도 통증이 생긴다.
3. 삼출물(노랗거나 투명, 피 묻은 액체)이 나온다.
4. 균형 감각이 떨어진다.
5. 난청 : 삼출액이 소리의 전달을 방해하므로 청력에 이상을 느낀다.
6. 주변에서 자신에게 큰소리로 말한다고 한다.
7. 열이 난다. 

 

중이염 치료

중이염 치료 대표 방법은 항생제 치료입니다. 하지만 중이염의 증상에 따라 다른 치료도 병행될 수 있습니다.

1. 항생제 치료
폐구균을 비롯한 중이염을 발생 시키는 원인균에 대해 항생제 처방합니다. 항생제는 상태에 따라 10- 14일간 복용합니다.
 
2. 수술적 치료 
고막천자 및 고막 절개를 하여 중이에 있는 삼출액을 뽑아내는 방법입니다.

3. 환기관 삽입술  
환기관 삽입술은 내부가 비어있는 플라스틱 관을 이용하여 고막에 구멍을 뚫어 삽입하여 중이의 배출 및 환기를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성인 및 아기 중이염 증상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중이염이 발생하는 중이는 귓바퀴 주변에서 만져지는 뼈인 관자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위 쪽은 머리, 아래 쪽은는 목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이어진 부위로 꼭지돌기염(유양돌기염)을 일으키거나 뇌와 목으로 퍼져 염증이나 경부 농양을 발생시킵니다. 괜찮아 지겠지 하고 방치하거나 때는 놓쳐서 뇌, 또는 목에 감염을 일으키고 위험한 합병증도 발생 시킬수 있습니다. 현재 중이염 증상으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