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 feat 백신 예방접종 가격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0.

대상포진-초기증상-예방접종-비용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이 흔하게 발생되지만 이러한 증상이 없이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몸이 피로하다.
2. 근육통이 생긴다.
3. 두통이 생긴다.
4. 소화가 안되고 속이 메스꺼운 현상이 있다.
5. 몸에 뜨겁고 열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뒤에 다음과 같은 대상포진이 점진적으로 진행이 되면서 통증 강도가 강해집니다. 통증 정도는 날카로운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통증은 작은 신체 접촉에도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1. 몸이 가렵기 시작한다.
2. 몸에서 열이 심하게 발생하면서 통증을 유발한다.
3. 몸에서 따끔 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대상포진-수포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피부의 한 곳에사 통증과 함께 신경을 중심으로 줄무늬 모양의 발진, 수포들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통증 정도가 아주 심한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대상 포진 원인으로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입니다. 유아 때 수두 바이러스 없어진 것이 아닌 일부 신경 속에 남아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세포막에서 나와 신경 섬유를 따라 이동합니다. 그리고 신경과 제일 가까운 피부에 바이러스성 감염을 발생시킵니다. 면역력이 좋으면서 젊고 건강한 사람 중 약 1천 명에 1 ~ 4명 정도 발병을 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고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65세 이후에는 약 1천 명에 4~12명 정도로 증가합니다. 이런 통계로 봤을 때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누구에게 걸리나?

유아기 때 수두에 걸린 사람은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좋으면서 젊고 건강한 사람 중 약 1천 명에 1 ~ 4명 정도 발병을 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고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60세 이후에는 약 1천 명에 4~12명 정도로 증가합니다. 이런 통계로 봤을 때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이 더 걸리기 쉬운 사람들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1. HIV 질병이 있는 사람.
2. 암 투병 중인 사람.
3. 장기 이식 수술을 받은 사람.
4. 평소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사람.

 

대상포진 치료 방법은?

대상포진 치료는 수포가 발생하고 3일~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약 일주일 정도 주사하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 투여도 같이 병행합니다. 만약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느끼셨다면 병원 전문의와 상담을 받고 빨리 치료를 할 수록 큰 고통을 안 받을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acyclovir(Zovirax), valacyclovir(Valtrex). famciclovir(Famvir))를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복용하면 더 심각한 대상포진 증상을 받지 않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은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접종이 허가되었으며, 주로 60세 이상에서 접종을 권장합니다.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 가격은 평균 15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만이 싸져서 약 10만원에도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이 가능하오니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이 가능한 병원에 전화하여 가격을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 후 알아두어야 할 점

 

● 접종 후 다른 질병 치료를 하게 된다면 의사에게 알립니다.
● 접종 부위는 손대지 말고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 접종 후 약 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러 증상을 관찰합니다.
●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증상을 관찰합니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며, 고열이나 알레르기 반응 혹은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