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피부 가려움증 원인 및 예방법 "겨울철 피부 가려움 때문에 힘들어요!"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2.

피부-가려움증-원인-예방

피부 가려움증이란?

피부 가려움증은 소양증이라고 합니다. 소양증은 피부를 긁거나 비벼대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감각으로 피부 가려움증이라고 흔히들 말합니다. 소양증은 여러 피부 질환이 발생할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 가려움증 원인

피부 가려움증은 여러 피부질환에서 나타나며 신체 내부에서 질병이 발생하더라도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은 다음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두드러기
결절성 양진

만성단순태선
벌레물림
화폐상습진

신체 내부 즉 내과적인 증상에서도 피부 가려움증을 발생 시킵니다.

만성신부전증
원발 담즙성 간경변증
간외담도폐색
약제성 담즙울체
당뇨병
갑상선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림프종
백혈병
후천면역결핍증

 

피부-가려움증

피부 가려움증이 심할 때 주의 사항

피부 가려움증이 생겼다면 해당 부위를 계속 반복해서 긁지 말아야합니다. 왜냐하면 손톱에 의한 피부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손상된 피부는 회복 과정에서 피부가 두꺼워지고 피부 가려움증이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1. 얼음을 수건에 감싸고 피부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에 냉찜질을 한다.
2. 피부 가려움증 부위를 손톱이 아닌 손바닥면으로 문질러 준다.

 

피부 가려움증 예방할 수 있어요! 

1. 잦은 목욕이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 건조가 발생하므로 잦은 목욕은 피하고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해야합니다.
2. 목욕할 때 피부 손상을 주는 때밀이나 거친 샤워타월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겨울철 피부 가려움은 건조한 날씨 영향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제를 충분히 자주 발라줍니다.
4. 피부 가려움증은 주변 온도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너무 춥거나 너무 덥게 하지말고 적당한 실내 온도를 유지합니다.
5. 피부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쓸림이 있는 팔찌, 목걸이 등 금속 악세사리를 착용하지 않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쓸림이 발생하는 거친 질감의 옷보다 부드러운 재질의 옷을 착용합니다.
6. 콜라, 카페인, 술, 흡연을 멀리하세요! 피부 가려움증을 악화시킵니다.

 

피부 가려움증 치료

위의 예방법으로도 피부 가려움증이 계속 진행이 된다면 피부과 전문의 진단을 받아서 피부 가려움증 관련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연고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 도포제를 처방 받거나 복용하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처방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