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속쓰릴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속쓰림 증상 원인 예방 방법 feat. 역류성 식도염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1.

속쓰릴때-역류성-식도염

속쓰릴때 증상

속쓰림 증상은 흉골 뒤의 가슴 부위가 뜨겁고 타는 듯한 불쾌한 기분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동반할 때 생깁니다. 식도는 음식물을 몸 속 내장 기관인 위로 전달하는 관인데 위에 있는 산이 목이나 입으로 다시 역류해서 쓴 맛을 느낄 때 우리는 이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속쓰림 증상은 다음의 현상을 동반합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위산 역류로 목구멍이 뜨겁다.
2. 흉골 쪽에 통증이 생긴다.
3. 음식을 삼키기가 어렵다.
4. 눕거나 구부정한 상태에서 더 큰 통증이 있다.
5. 목구멍과 입안에서 시고 쓴 맛이 느껴진다.입안의 신맛, 신 맛 또는 쓴 맛

 

속쓰릴때 식습관, 생활습관 관찰하기

자주 속쓰림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관찰하고 개선 시켜야합니다. 자주 속쓰릴때 평소에 자신이 어떤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어떤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은 속쓰림 증상 원인이 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평소 식습관이 다음의 경우가 많을 수록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물 대신 탄산음료를 즐겨마신다.
2. 사탕, 초콜릿 등의 달콤한 간식을 자주 먹는다.
3. 귤, 오렌지, 자몽 등 새콤한 과일을 자주 먹는다.
4. 치킨, 돈까스, 고로케 등 기름에 튀긴 음식을 자주 먹는다.
5.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다. 
6. 지방이 많은 삼겹살, 인스턴트 식품을 자주 먹는다.
7. 술을 자주 마신다.
8. 흡연을 한다.

평소 생활습관이 다음과 같은 경우도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음식을 먹을 때 꼭 포만감이 있어야 한다.
2. 식사 후 눕는 것이 좋다.
3. 타이트한 옷을 즐겨입니다.
4. 식사 후 흡연을 꼭 한다.

 

속쓰림-증상

속쓰림 증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위에 나열한 음식을 줄이거나 속쓰림 증상이 심하면 당분간 해당 음식을 피하셔야합니다.
2. 식사 후 약 3시간 동안은 누워 있지 말아야합니다. 앉아있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3. 꼭 누워야 한다. 푹신한 쿠션을 이용하여 상체을 높여 주시면 좋습니다.
4. 너무 타이트한 하의, 상의는 위장 및 괄약근에 부담을 주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이는 식사를 하셨다면 헐렁한 옷으로 갈아입으세요.
5. 속쓰림 증상이 자주 있다면 한번에 많은 양을 먹어 포만감을 주는 것 보단 나눠서 자주 먹는 편이 더 좋습니다. 
6. 껌을 씹으면 침을 많이 생산 시키면서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속쓰림 증상이 자주 있으면 식후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연기의 화학 물질은 식도를 약화 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8. 과체중인 경우 속쓰림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단 조절로 표준 체형을 유지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9. 음식물을 오랜 시간 씹어서 삼켜야 합니다. 음식물을 대충 씹고 삼키면은 위에 부담을 줍니다.

 

속쓰릴때 결론

위와 같은 속쓰림 예방법은 준수하시면 속쓰림 증상은 완화되거나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속쓰림 예방을 준수하는데도 자주 속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 진단에 따라 약을 처방 받아서 증상을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