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불면증 증상 테스트 및 치료 feat. 불면증극복하는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17.

불면증이란?

자신이 느낄 때 잠이 부족하거나 잠들기 어렵고, 자다 깨다를 반복하고, 자다 깨면 다시 잠들기까지 오랜 시간 걸리고, 잠에서 깬 후 개운하지 않은 느끼을 받는 등 여러가지 복합적 수면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불면증 지속되는 기간이 한 달 미만이면 일시적 불면증이고 1개월 이상이면 만성불면증입니다. 

불면증 초기증상 테스트


불면증을 겪고 계시는 사람들 중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을 보입니다. 다음의 증상을 스스로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시고 이 중 하나 이상 겪고 계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일시적 불면증이면 한 달 미만으로 지나가지만 한 달 이상으로 불면증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만성 불면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잠을 깊게 이루지 못한다.
2. 수면 시간이 길지 않아도 일찍 잠에서 깬다.
3. 기상 후 개운하지 않다. 
4.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
5. 수면 중간에 깨어나면 잠을 다시 이루지 못한다.
6.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고 짜증이 난다.
7. 일상 생활이 힘들고 늘 피로하다.
8. 일에 집중을 할 수가 없다.

 


불면증 원인

1. 스트레스
걱정이 많거나 낮시간 동안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생겼다면 생각이 많아지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신의 현재 상태가 불면증 원인을 유발합니다.

2. 우울증
우울증은 불면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 겪고 있는 사람에게 불면증은 자연스럽게 다라옵니다. 우울증은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뇌의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3. 노화
80세 이상 노인 5명 중 1명이 불면증을 경험합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 노화가 생기면서 젊을 때에 비해 신체활동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소화기, 호흡기, 근골격계 기능이 저하되면서 정신적으로도 소외감과 불안감이 동반되는 것이 불면증 원인이기도 합니다.

4. 약
현재 다른 질병이나 다이어트로 진통제, 체중 감량을 위한 약에는 카페인, 각성제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잠을 잘자다가 이러한 약을 처방 받고 복용한 후로 부터 불면증을 경험했다면 약이 불면증 원인이기도 할 수 있습니다.

 

5. 음료

커피, 차,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는 카페인, 타우린 성분이 포함되어 뇌를 각성 시키며 불면증 원인이 됩니다.

 

불면증극복하는법

1. 불면증 극복을 위해서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신체를 이완  시켜줍니다. 
2.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잔잔하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3.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거나 TV를 보는 것을 줄이시면 불면증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4. 잠들기 전에 포만감을 주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으로 불면증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소화 기관들이 소화를 시키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줍니다. 

 

불면증 치료

불면증극복하는법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때 불면증 병원 전문의 처방에 따라 불면증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약으로 장기간 불면증 치료에 의존하는 것은 권유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음의 약은 중동성이 있어서 불면증 증상을 약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약들은 전문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1. 졸피뎀
2. 에스조피클론
3. 잘레플론
4. 에스타졸람
5. 수보렉산트

 


불면증 결론

불면증은 일상 생활을 방해하며 삶의 질적인 측면에 영향을 줍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 증상을 동반하며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계속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불면증 병원 전문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