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매 초기증상 테스트 및 치매 예방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15.

치매란? (알츠하이머병)

치매(알츠하이머병)는 후천적으로 사고,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인지 기능이 떨어지면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격는 임상 증후군입니다. 치매(알츠하이머병)에는 노화로 인한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중풍으로 급격하게 나타나는 치매와 뇌의 실핏줄(소혈관)들이 점진적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치매가 발생합니다.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65세 이후에 진단을 받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는 조기 치매라고도 부릅니다. 


치매 초기증상

아래와 같은 치매 초기증상을 경험하게 되면 그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됩니다. 다음의 치매 초기증상 테스트를 인지하실 수 있으시면 더 악화가 되기 전에 전문 기관에서 데 세부적인 치매 테스트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약속시간을 어기고 잊어버린다.
평소에 잘사용하던 가전 제품 사용을 어려워한다.
사소한 문제점도 해결하는데 어려워한다.
말투보다 어눌해 지고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 말로 표현을 전달하지 못한다.
글자 및 단어 그리고 문법 구조 등이 생각이 안나서 쓰기를 못한다.
방향감각 상실로 인한 평소에 잘다니던 장소를 찾지 못한다.
결정이나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누군가에게 의지한다.
위생에 대한 인지 능력이 감소하여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는다.
평소의 성격이 없어지거나 기분이 자주 변한다. 
가족이나 지인 등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을 못알아본다. 


치매 예방법

1. 놀이훈련 : 인지력을 높이는 놀이를 통해 뇌훈련을 하세요. 칠교퍼즐, 그림퍼즐 등 머리는 쓰는 놀이를 통해 인지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금연 : 흡연을 하시는 분은 금연을 하세요. 담배 연기의 화학 성분은 혈관에 흡수되어 뇌의 소혈관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3. 운동 : 꾸준히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가지세요.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뇌혈관을 깨끗하게 청소시켜줍니다. 
4. 식단조절 : 기름진 동물성, 기름에 튀긴 음식을 줄이고, 야채나 콩, 견과류 식단으로 섬유질,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5. 영양제 섭취 : 신체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영양제를 주기적으로 섭취합니다.
6. 대인관계 :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사교적인 생활로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생각, 말, 행동 등은 혼자 가만히 있을 때 보다 치매 발병을 낮춥니다.


치매(알츠하이머병) 결론

치매(알츠하이머병)은 명확하게 알려진 증상과 치료법 외에도 알려지지 않고 아직 연구가 진행중인 복잡한 병입니다. 하지만 치매 초기증상 테스트를 통해 조기에 치매를 발견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 올바른 치료를 한다면, 급격하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치매 예방법을 준수하시고 미리 치매 예방을 위해 노력하신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 중 조금이라도 이상을 감지하셨다면 미루지 마시고 전문 의사와 상담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