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편두통 심할때 방치하면 안 돼는 이유 feat. 왼쪽편두통 오른쪽편두통 원인 및 예방 증상 테스트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16.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머리의 양쪽이 아닌 한쪽, 즉 왼쪽편두통 및 오른쪽편두통 둘 중 하나에서 나타나는 두통 증상을 말합니다. 편두통 원인은 혈관 반응과 머리의 통증을 담당하는 신경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을 합니다. 통증의 위치는 머리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일측성, 박동성 편투통이 지속되고 구토, 구역질, 빛이나 소리에 예민해지고 공포증이 생깁니다. 편두통 증상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1단계 : 전구기, 2단계 : 조짐단계, 3단계 : 통증 발생, 4단계 : 회복단계입니다. 편두통의 4단계는 개인마다 해당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1단계 : 편두통 전구기
두통이 시작하기 전에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피로감, 식욕저하, 오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2단계 : 편두통 조짐단계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물체가 작아지고 일그러져 보이고 어지럽습니다.

3단계 : 편두통 통증 발생
사람마다 머리의 두통 부위가 다르며 특정 한쪽의 머리에서 편두통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통 범위가 넓어지거나 달라지기도 합니다.

4단계 : 편두통 회복단계
편두통에 조금씩 없어지지만 피로감이 생기면서 무기력한 상태가 진행이 됩니다.

 


편두통 증상 테스트

편두통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나타나지만 통계적으로 편두통에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지만 통계적으로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동반합니다. 해당 증상이 월간 15일 이상 지속이 되신다면 만성 편두통으로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머리가 깨질듯한 심한 두통 증상
2.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
3. 소리에 과민해지고 공포감이 생기는 증상
4. 진한 향수나 특정 냄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증상
5. 밝은 곳에 가면 두통이 더 심해지는 빛에 예민한 증상
6. 물체가 일그러져 보이거나 작게보이는 등의 시력의 변화


편두통 예방

편두통이 심해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이나 가끔 편두통이 있는 사람이 편두통 예방을 하려면 생활습관 개선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이 평소 위와 같은 편두통 증상 테스트를 통해 해당 사항이 있다면 아래의 편두통 예방 내용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1. 평소 불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정해진 시간 동안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기상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2. 이어폰, 스피커 등으로 높은 소음을 피한다. 
3. 시각적으로 강하게 반응하는 불빛을 피한다.
4. 복잡한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5. 기름진 튀긴 음식치즈, 초콜릿, 음주, 커피와 같이 뇌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줄여야 한다.


편두통 심할때 방치하면 안 돼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편두통이 생기고 사라지는 것에 익숙해 져서 혼자 편두통의 고통을 감수하거나 약국에서 파는 진통제를 복용을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편두통 외에 15일 이상 통증이 계속되는 만성편두통은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편두통 원인 중 하나는 뇌와 뇌혈관 기능 이상으로 발생되는 것 이므로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 정보를 이용하여 자가 치료를 하기 보다는 제일 분명한 방법은 의사의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는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