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비문증 치료방법, 원인, 증상 예방법 feat. 날파리증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0.

눈 안에 빛, 먼지, 벌레 같은 것이 떠다니나요? 비문증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비문증은 날파리증이라고도 불리며 의학 용어로 Floater 증상이라고 합니다. 비문증은 누구나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눈에 나타났다 사라지는 증상이지 질병은 아니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눈 유리체에 손상이 가해져서 생활이 불편하신 경우는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원인,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문증 증상

비문증 증상, 눈앞에 유리 같은 작은 물체가 떠나니거나, 투명한 먼지 왔다 갔다 하거나, 벌레가 눈 안에서 떠다닌다거나, 점 같은 것이 눈앞에 떠다니는 것처럼 눈이 거슬리고 불편한 증상을 말합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나타났다 사라지는 흔한 비문증 증상은 치료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만 눈 유리체 파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 경우 전문의 진단을 통해 치료하며 다음의 비문증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1. 레이저 치료방법

비문증 레이저 치료방법은 손상이 진행된 유리체에 레이저로 손상 부위를 제거하는 비문증 치료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잘못할 경우 눈에 치명적인 손상으로 눈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추천하는 비문증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2. 유리체 절제술

비문증 치료방법 중 유리체 절제술이 있습니다. 망막을 절개 후 손상된 유리체를 제거 후 제거한 유리체를 대체하는 유리체와 유사한 용액을 넣어 눈 모양을 만들어주는 비문증 치료방법입니다.

 

비문증-치료방법

 

비문증 원인

비문증 원인, 눈 구조는 무색투명한 젤리 모양 조직인 유리체가 가득 채워져있습니다. 유리체는 수정체와 망막 사이 공간을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무색투명해야 할 유리체가 혼탁해지면서 비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색투명해야 할 유치체가 혼탁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문증-수술-사고

1. 눈 수술 또는 사고를 통한 망막 혈관 파열

여러가지 사고로 인해 눈이 타격을 입으면 혈관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내장 수술 같은 눈 수술은 망막 혈관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유리체 손상이 가해지면 비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문증-기저질환

2. 기저질환으로 인한 비문증

우리에게 생기는 당뇨병은 합병증을 유발하여 망막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고혈압과 같은 질환도 망막 혈관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유리체에 손상이 가해지고 비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문증-근시

3. 근시, 안구 길이

젊은 사람이 근시가 심한 경우와 안구의 길이가 길면 유리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비문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문증-노화

4. 노화

비문증의 대표적인 이유는 노화입니다. 눈에 노화가 오면 유리체가 두꺼워집니다. 그리고 망막에 주름이 지면서 재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노화로 인해 유리체가 혼탁해지면 비문증 증상이 생깁니다.

 

 

 

비문증 예방법

비문증 예방법, 기저질환이나 유리체가 파열되는 사고를 제외하고 눈 보호를 위한 비문증 예방법을 참고하여 노력을 한다면 비문증 예방이 가능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 다음의 비문증 예방법을 숙지하시고 노력해 주세요.

 

 

비문증-영양보충

1. 눈 관련 영양 보충

눈에 좋은 식단과 영양제를 섭취하시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야채, 단백질 섭취를 위한 등 푸른 생선, 비타민 A가 함유된 루테인, 오메가 3을 꾸준하게 섭취하신 다면 눈이 건강해지고 비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휴식

2.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자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는 직업은 눈의 피로도가 아주 높아집니다. 그러면 눈의 노화를 빠르게 진행됩니다. 한시간 단위로 일을 한 다음 5분 정도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주시면 눈의 수분이 유지되는 효과를 주고 눈이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이러한 습관으로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세요.

 

 

비문증-수분보충

3. 수분 보충을 하자

수분 보충을 습관화 하게 되면 눈의 부유물,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눈에 수분 공급이 되어 눈의 건조를 막습니다. 눈의 건조는 유리체에 악영향을 줍니다. 수분을 위해 매시간 알람을 맞춰두고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시면 비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문증-시력검사

4. 매달 시력검사하러 병원 방문하기

영양 보충, 눈의 휴식, 수분 보충도 중요하지만 현재 자신의 눈 상태가 어떤지 검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눈 검사 시 유리체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의사의 처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문증은 노화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비문증은 나타났다 없어지는 현상이 반복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수술, 기저질환, 사고로 인해 눈 손상으로 비문증 발생으로 생활이 불편하시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진단을 받고 비문증 치료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