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1.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에는 규칙적이지 않고 몇 달을 거르거나, 시기가 아닌데 월경을 한다거나, 몸에 털이 많아지는 다모증, 여드름이 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비만, 당뇨병,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 내막암 질환에 대한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이런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다낭성 난소 치료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

1. 월경을 몇 달 동안 하지 않거나, 불규칙하여 월경 시기가 아닌데 월경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생식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이지 않은 월경과 월경이 중단되는 난소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2. 여드름 및 목과 얼굴에 과다한 체모(털)가 생겼다.

과도한 안드로겐 호르몬(남성 호르몬)이 원인이며, 이는 탈모, 원하지 않는 부위의 체모(털)이 생기며, 여드름이 나는 증상이 생깁니다.

 

3. 당뇨병 및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의 건강 문제가 생겼다.

인슐린 문제와 당뇨병, 고혈압 등은 혈류를 통해 너무 많은 혈당이 이동하면서 당뇨병을 유발하고 심혈관 및 신경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에 대해서 의사들이 정확한 이유를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유전적인 요인(어머니, 자매가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이 있는 경우), 신체에서 인슐린 생성하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안드로겐 호르몬(남성 호르몬) 과다혈증 등과 같은 내분비질환 원인에 가깝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법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법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법, 사람마다 다른게 나타날 수 있기에 증상, 나이, 임신 여부에 따라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목적은 안드로겐 호르몬(남성 호르몬) 감소, 정상체중 유지, 인슐린 저항성 낮추는 것입니다.

 

1. 운동요법

과체중이라면 체중의 5~10%만 줄이는 운동요법만으로도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약처방

당뇨병 약인 메트포르민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배란을 조절하며 체중 감소를 돕습니다.

 

3. 호르몬 피임 치료법

임신 계획이 없다면 피부 패치, 피임약 같은 호르몬 피임 치료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은 월경주기 정상화, 여드름 감소, 체모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과 예방법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의 문제점은 불규칙한 월경으로 생식 능력이 퇴화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뇨, 고혈압 등 심혈관, 신경계도 나빠진다는 것입니다. 불규칙적인 수면, 패스트푸드나 영양 불균형, 운동을 하지 않는 등의 생활 습관이 있으시면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해 주고, 영양이 풍부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으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이 호전되거나 더 위험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