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성 갱년기 증상 5가지 불면증, 우울증, 안면홍조, 식은땀, 오한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3.

여성 갱년기 증상은 나이가 들면 피부, 시력, 머리카락 등 신체의 노화가 진행되는데, 그중 여성 생식기관인 난소도 노화가 진행됩니다. 생식기관인 난소는 난자를 만들고 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을 분비를 담당하는데, 노화로 인해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 난자를 만들지 못하고 여성호르몬 분비를 못하면서 점진적으로 폐경이 진행됩니다. 약 1년간 월경을 안 하면 완전 폐경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이 1년간을 여성 갱년기라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가 진행되면 몇 달 또는 몇 년간 다양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여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여성-갱년기-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은 폐경 이후에 나타나기도 하고 폐경이 거의 끝나기 전에도 불규칙적으로 다음의 여성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1. 불면증
여성 갱년기 증상 중 불면증은 폐경으로 인한 급격한 호르몬 변화 때문에 발생합니다.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급감하면 안면홍조, 불안, 우울, 배뇨장애, 발한 등 신체 증상이 수면에도 이어지면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불면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2. 질건조증
여성 갱년기 증상 질건조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성 호르몬 변화로 열이 몸 상체로 올라오면서 안면 홍조가 생기면서 하체는 차가워지는 증상이 같이 동반됩니다. 이때 질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3. 안면홍조, 오한, 식은 땀
여성 갱년기 증상 중 안면홍조는 약 30초~ 5분 정도 몸 상체에서 열감이 느껴지다가 식은 땀이 흐르고 몸에 오한이 동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급감하면서 생기게 됩니다.


4. 우울증
여성 갱년기 증상 중 우울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 능력, 외모 변화, 여성 호르몬 급감에 의한 다양한 증상 등이 찾아오는데, 이때 여성 갱년기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체중증가
여성 갱년기 증상 중 체중증가가 되는 원인은 월경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월경 시기에는 신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폐경이 되면 에너지를 더 이상 쓸 일이 없어지고 체내 기초대사량 감소되면서 폐경 전과 같은 양의 식사를 해도 체중증가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여성-갱년기-증상-극복법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위에서 소개해 드린 여성 갱년기 증상 외에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요실금, 배뇨통, 근육통, 골다공증, 피부건조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폐경 이후 여성 호르몬 변화와 노화로 인한 현상입니다. 호르몬 균형이 깨지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겨나는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으로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개인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을 견디기 힘드시면 전문의를 찾아가 진단을 받아보시고 여성 호르몬 요법 및 심리상담을 통해 여성 갱년기 증상을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여성 갱년기 이겨내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