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화이자 mRNA 백신 원리 및 부작용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5.

화이자 mRNA 백신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적인 독감 백신 방식은 불활화사 백신, 약독화생 백신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표 백신인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 원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RNA 백신 원리는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mRNA 백신 부작용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헤드리겠습니다.

 

mRNA 백신 원리

mRNA 백신 원리는 몸 안에서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단백질 생성 방법을 세포에 학습시키기 위해 실험을 통해 생성된 mRNA를 백신에 사용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학습된 항체를 생성하는 면역 반응 원리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mRNA 백신 원리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mRNA의 m은 messenger를 뜻합니다. messenger를 번역하면 전달자라는 뜻입니다. 즉 mRNA 백신은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을 만드는 방법을 세포에게 알려주는 전달자라는 뜻입니다. 코로나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는 mRNA 백신 원리를 사용한 백신으로 팔 상부 근육에 투여합니다. 투여한 mRNA 백신은 우리 몸 근육 세포에 들어가서 스파이크 단백질이라고 하는 인체에 무해한 조각을 생성하라고 세포 조직에 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달된 스파이크 단백질 조각은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 세포를 활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mRNA 백신 원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울 수는 항체를 만드는 원리입니다.

 

 

mRNA-백신-부작용

mRNA 백신 부작용

일반적으로 공통으로 나타나는 mRNA 백신 부작용과 심각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mRNA 부작용은 접종 부위의 통증, 부종 또는 발적, 피로감 등이 있으며, 심각한 mRNA 백신 부작용은 심근염 및 심낭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mRNA-백신-부작용

 

공통 mRNA 백신 부작용

1. 발열
2. 근육통 또는 관절 통증
3. 오한
4. 메스꺼움 및 구토
5. 겨드랑이 부종
6. 두통

 

 

심각한-mRNA-백신-부작용

심각한 mRNA 백신 부작용

mRNA 백신 부작용 중 심각한 경우 심근염, 심낭염이 생길 수 있으며, 심근염이란 심장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하며, 심낭염이란 심장 외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심근염, 심낭염 증상으로 가슴통증 호소, 호흡곤란 호소, 심장 두근거리며, 심박수가 증가하는 증상입니다.

 

1. 심근염
2. 심낭염

 

 

mRNA 백신 원리, mRNA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일반적으로는 mRNA 백신 부작용 증상이 있을 때는 타이레놀을 먹고 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모더나, 화이자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있으시면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