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피부 흑색종 feat. 피부암 증상, 치료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7.

피부 흑색종으로 의심되는 점 또는 변색된 피부가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피부암으로 변할 수 있는 악성 피부 흑색종일 수 있습니다. 피부 흑색종은 초기에는 아프지 않을 수도 있으며, 어려서 부터 있었던 점이나 변색된 피부라서 방치하신다면 본문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가까운 피부과를 가서 전문의 소견을 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피부암일 수 있는 피부 흑색종 증상, 예방법과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흑색종이 뭔가요?

피부 흑색종은 악성 흑색종, 흑색종으로도 불립니다. 피부 흑색종은 멜라닌 생성 세포로 이뤄져 있으며, 피부 흑색종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악성 피부암 종류입니다. 피부 흑색종은 안구, 점막에서도 발견할 수 있지만 피부 표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피부 흑색종은 색은 검정, 갈색, 분홍, 빨강, 자주, 또는 진한 살색으로 나타납니다.

 

피부-흑색종-원인

 

피부 흑색종 원인

피부 흑색종 원인의 대부분이 자외선입니다. 태닝을 위한 일광욕, 여름철 물놀이, 야외 스포츠 활동 시에 자외선 차단제 또는 모자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지 않았을 때 피부 흑색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햇빛에 장시간 노출된 피부는 UV 자외선 때문에 피부 흑색종 생기며, 이유는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피부 세포 DNA가 파괴되면서 유전자가 변형되고 이때 피부 흑색종이 생깁니다.

 

피부-흑색종-예방

 

피부 흑색종 놔두면 안 되는 이유

피부 흑색종은 모든 피부암의 약 1% 정도이지만 피부암 사망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발병률은 최근 30년 동안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피부 흑색종이 선천적으로 생긴 점 또는 반점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며, 후천적으로 발생하더라도 통증이 없을 경우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피부 흑색종은 검은색 암이라고 말할 정도로 가장 위험한 피부암 종류입니다. 피부 흑색종은 빨리 자라고 서서히 퍼지면서 인체 내부로 침투합니다. 그래서 내장 기관에도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 피부 흑색종 발견 방법

  • 피부 흑색종 30%가 선천적으로 발생하며, 70%는 정상 피부에서 후천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점의 숫자가 평소보다 많아졌다거나, 점이 없던 부위에 점이 생겼을 때 피부 흑색종 발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점이나 반점이 생겼다고 꼭 피부 흑색종 발병이라 단언할 수는 없지만 진단을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피부 흑색종 예방법

  1. 강열한 햇빛이 비추는 11~3시에는 야외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2. 태닝을 위해 과도한 일광욕은 피하세요.
  3. 햇빛 차단할 수 있는 모자, 선글라스, 팔토시 착용해 주세요.
  4. 자외선 차단제를 외출 시에 바르고, 수영, 물놀이, 땀을 흘린 경우 덧바릅니다.
  5. 새로운 점, 궤양, 피부 변색 증상이 나타나면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고 치료합니다.

 

피부 노화를 부르는 [자외선], 자외선이 가져오는 공포의 '흑색종'?

 

피부암일 수도 있는 피부 흑색종!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를 유심히 관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갑자기 안보이던 점이 보인다거나, 점이 점점 커진다거나, 피부 변색이 되었다던가, 피부 궤양이 생겼을 때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피부 흑색종!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90% 이상 가벼운 치료로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