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궁선근증 증상 및 통증 부위 feat. 하이푸시술 및 치료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9.

자궁선근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 않고 벗어나 있으며, 그로 인해 자궁 크기가 커지는 질환이며, 비정상적으로 위치한 자궁내막 조직은 자궁근층 성장을 촉진하며, 이때 임신 12주의 자궁 크기만큼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선근증 증상 5가지와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선근증 증상 6가지

자궁선근증 증상 ,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며 자궁선근증 상태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선근증이 있는 여성 중 약 30%는 무증상일 경우도 있으며, 나머지는 일상적인 생활에 통증 및 불편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1. 월경 시 많은 양의 출혈
  2. 자궁 경련
  3. 골반 부위 통증
  4. 방광과 직장 쪽에 압력이 가해짐
  5. 배변 시 통증
  6. 심한 생리통

 

자궁선근증_원인

자궁선근증 원인

자궁선근증 원인 ,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아직 없으나 몇 가지 자궁선근증 원인으로 여기는 전문의 의견은 유전적 요인으로 자궁선근증이 있는 어머니가 임신을 한 경우에 태어난 태아도 유전적으로 자궁선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제왕 절개나 다른 자궁 수술 중 자궁에 손상이 가해지며 자궁선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 내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자궁선근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유전(어머니가 자궁선근증이 있으면 태아에도 유전이 될 수 있음)
  2. 자궁 수술 시 자궁 손상
  3. 자궁 내 염증

자궁선근증_치료법

​자궁선근증 치료법

자궁선근증 치료법 , 약물 치료법은 항염증제, 이부프로펜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 자궁선근증 증상 등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이 밖에 하이푸시술, 호르몬 치료, 자궁 적출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선근증 무증상이면서 임신 계획을 하지 않으면 치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하이푸시술, 절개를 하지 않아 흉터도 없으며 자궁선근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 호르몬 치료법, 자궁선근증 치료 중 호르몬제, 경구용 피임약, 프로게스틴 IUD 또는 주사(Depo-Provera)와 같은 호르몬 치료는 자궁선근증 증상을 완화합니다.
  • 자궁 적출, 자궁선근증 치료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궁을 완전히 제거하는 자궁 적출입니다. 하지만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자궁선근증 증상은 여성 중 대부분이 약하게라도 경험하며, 건강 관리를 하지 않아서 몸 상태가 약해지면 생기는 흔한 자궁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궁선근증 증상에 대해서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자궁선근증 증상이 생기는 것을 보면 매일 적절한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고 좋은 식습관으로 건강 관리를 하시면 자궁선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