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발바닥통증의 원인 feat. 앞쪽, 뒤쪽, 가운데 부위별 통증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16.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발바닥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통증 위치는 앞쪽, 뒤쪽, 가운데 등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발바닥통증은 근육이 찢어지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이런 발바닥통증의 증상은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사람들이 경험하는 흔한 질환이며, 발바닥통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발바닥통증의-원인

발바닥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 이란?)

발바닥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족저근막염입니다. 발뒤꿈치 뼈와 5개의 족지 근위부에 연결되어 있는 족저근막에 손상이 일어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통증은 반복적으로 많이 걷고 달리는 등 무리한 운동 시 발생하며, 족저근막에 생기는 미세 외상이 염증으로 변하면서 발바닥통증의 원인이며, 발바닥 통증 부위는 발바닥 앞쪽, 뒤쪽, 가운데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발바닥의통증-족저근막염-증상

발바닥의통증,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보행 시 발바닥이 찢어지는 발바닥통증을 느끼면서 제대로 걷는 것이 어렵습니다. 걷지 않고 앉아있거나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경감되지만 다시 걷기 시작하면 같은 발바닥통증이 지속됩니다.

 

발바닥통증의-원인-예방법

족저근막염 예방법

① 고르지 않은 바닥에서 하는 운동을 삼가하세요
고르지 않은 바닥에서 걷거나 달리게 되면 족저근막에 손상이 가해지면서 족저근막염으로 발바닥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마세요
평소 운동량이 적은 분들이 회사 야유회, 다이어트, PT 등으로 많이 걷거나 달리게 되면 사용하지 않던 족저근막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③ 매일매일 걷기 운동
평소 운동량이 없으면 족저근막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사용하지 않은 족저근막은 유연성이 없어지며, 작은 움직임에도 쉽게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조금씩 걷는 습관으로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④ 딱딱한 구두 신지 않기
평소 딱딱한 구두나,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래 신고 계시다면 족저근막이 손상되어 발바닥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래 서있거나 걷는 일이 있을 때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치료법

족저근막염 치료법

① 휴식 및 가벼운 운동
족저근막염이 생겼을 때는 걷기, 달리기, 등산 등의 체중 부하 운동을 하지 말고 가벼운 스트레칭, 수영과 같은 족저근막에 무리를 가하지 않는 운동으로 대체하거나 휴식을 취해주시면 자연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② 물리치료
족저근막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족저근막을 펴줬다 오므렸다 하는 스트레칭과 같은 물리치료를 해주시면 족저근막이 유연해지고 발바닥통증을 경감시켜줍니다.

③ 소염제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심한 발바닥통증이 있으시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서 소염제를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④ 냉찜질
발바닥통증이 심하시다면 얼음이나 차가운 수건을 이용하여 마사지해 주시면 발바닥통증이 경감됩니다.

 

 

 

​발바닥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은 무리한 운동, 딱딱한 구두, 적은 운동량 등이 발바닥통증의 원인으로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을 관찰하며, 위의 족저근막염 예방법을 습관화하셔야 합니다. 만약 발바닥통증이 있을 때는 무리한 활동을 하지 마시고 휴식을 취하시는 것도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발바닥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은 노화의 과정에서도 생기며, 누구나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이므로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허리통증 완화방법 "허리통증 원인, 좋은 운동, 스트레칭"

통계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허리통증을 겪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허리통증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통증이며, 허리통증 악화로 제대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이

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