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뇌출혈 "전조증상, 골든타임, 원인, 후유증"

건강한 부자마을 2022. 5. 8.

뇌출혈이란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속에 혈액이 고이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의식을 읽어서 자는 것 같이 보이지만 의식을 회복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원인 후유증, 골든타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골든타임, 원인, 후유증
뇌출혈 전조증상, 골든타임, 원인, 후유증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전조증상은 뇌경색과 다르게 전조증상이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극심한 두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출혈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극심한 두통은 경미하지만 팔, 다리 등이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1. 경험하지 못한 극심한 두통
  2. 팔, 다리 등 신체가 마비
  3. 의식 저하 및 갑자기 의식을 잃음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골든타임

위와 같은 뇌출혈 전조증상이 보인다면 더 큰 장애가 발생하지 않게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약 2시간 이내에 빠르게 병원에 가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이유는 뇌출혈이 발생하면 뇌 손상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뇌 손상은 팔, 다리, 얼굴등 신체 일부분이 평생 마비시키며,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뇌출혈 골든타임
뇌출혈 골든타임

 

뇌출혈 원인

뇌출혈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외부 충격에 인한 외상 뇌출혈입니다. 교통사고, 운동, 빈혈로 머리부터 떨어졌을 경우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경막하, 경막외 뇌출혈이 발생이 원인입니다.

 

  • 경막하 뇌출혈 : 경막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입니다. 뇌와 경막 사이의 혈관이 충격에 의해 파열되면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 경막외 뇌출혈 : 경막에 출혈이 발생하면서 두개골과 경막 사이의 공간을 경막외라고 합니다. 경막외 공간에 피가 고이면서 뇌를 압박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출혈 원인
뇌출혈 원인

 

뇌출혈 후유증

뇌출혈 후유증은 출혈부위 별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뇌는 대뇌, 소뇌, 뇌간, 기저핵으로 나눠집니다. 부위별로 뇌출혈이 발생했을 때 뇌출혈 후유증입니다.

 

  • 대뇌에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 언어장애, 실인증, 편마비, 실행증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 소뇌에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 보행장애, 어지러움과 같은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 뇌간에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 축동, 혼수, 제뇌경직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 기저핵에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 반신마비, 감각장애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뇌출혈 후유증
뇌출혈 후유증

 

뇌출혈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응급조치를 받아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뇌출혈 후유증이 더 심하게 나타나거나 의식을 잃은 뒤 깨어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뇌출혈 "전조증상, 원인 후유증, 골든타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수막구균 예방접종 : 시기, 부작용, 횟수, 가격, 뇌수막염, 패혈증

수막구균 예방접종 꼭 해야 할까요? 수막구균 감염증은 수막구균(Neisseria meningitidis)이 침투했을 때 세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한해 50만 명이 수막구균 증상이 발생하며, 이중 10

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