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게실염 "증상, 원인, 치료법, 대장 게실염"이란?

건강한 부자마을 2022. 5. 4.

게실염, 식도부터 대장까지 이어지는 부위에 음식 소화물이 머물러 있으면서 발효되거나 이물질에 의한 자극 때문에 생기는 염증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게실염 증산, 원인 및 대장게실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게실염 증상, 원인, 치료법
게실염 증상, 원인, 치료법

 

게실염 증상

게실염 증상은 심한 복통이며, 복통과 함께 설사, 구토가 동반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게실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게실염이 악화되어 고름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름집이 터질 경우 복막염이 될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장막하 지방 조직으로 확장되는 급성 화농성 염증을 나타내는 게실염을 동반한 게실 질환
장막하 지방 조직으로 확장되는 급성 화농성 염증을 나타내는 게실염을 동반한 게실 질환 / 위키미디아 코먼즈

 

게실염 원인

게실염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대장벽이 약한 사람의 경우 대장 압력이 증가했을 때 튀어나오면서 주머니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 주머니에 음식 소화물이 쌓이게 되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특히 고령층에서 게실염 증상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장 게실염의 합병증대장 게실염의 합병증
대장 게실염의 합병증 / 위키미디아 코먼즈

게실염에 대한 궁금증

많은 분들이 게실염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십니다. 그리고 전염성이 있는지,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내 몸속에 장기를 위혐하는 주머니! 게실염

 

게실염도 전염되나요?

다행히 게실염에 걸린 사람과 접촉을 하였다고 해서 전염이 되진 않습니다.

 

게실염이 암이 될 수도 있나요?

다행히 게실염에 걸렸다고 해서 암으로 발전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조기 치료는 필요합니다.

 

게실염 치료법

게실염 증상이 경미할 때는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야채, 과일 섭취가 중요하며, 동시에 항생제 복용과 대변 연화제를 사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실염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항생제를 정맥에 주사하며, 전문의 소견에 따라서 식이요법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 항생제 : 세균을 죽이거나 세균 성장을 억제
  • 대변 연화제 : 장으로부터 수분을 끌어와 장을 묽게 함

 

 

 

대장암 초기증상 8가지 feat. 직장암, 결장암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전신 증상과 국소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 대장암 초기증상의 시작은 결장이나 직장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대장암은 시작 위치에 따라 결장암 또는 직장암이라고도

kkss.co.kr

 

대장게실염

게실염은 식도에서부터 대장까지 나타나지만 특히 대장 부위에 대부분 발생합니다. 대장게실염은 대장 벽에 주머니 같은 모양에 음식 소화물이 쌓여 있으면서 염증과 합병증을 생기게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