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저혈압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건강한 부자마을 2022. 6. 22.

저혈압은 평소에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저혈압 예방을 위해 저혈압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저혈압이란?

저혈압이란 동맥 혈압을 측정했을 때 정상 혈압인 120mmHg(수축기 측정) 또는 80mmHg(확장기 측정) 수치보다 낮은 수치가 나오게 되면 저혈압입니다. 다음의 표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정상 혈압 수치 저혈압 수치
120mmHg (수축기 혈압) 100mmHg 이하 (수축기 혈압)
80mmHg (확장기 혈압) 60mmHg 이하 (확장기 혈압)

 

 

저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손 또는 발이 차다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1. 마늘

마늘은 저혈압, 살균, 항암, 항균,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에는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B6, 항염증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천연 면역제 역할도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마늘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마늘

 

2. 시금치

저혈압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 A,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며 루테인, 엽산 성분도 들어있어서 저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저혈압에 좋은 음식 - 시금치

 

3. 당근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합니다. 비타민 A는 혈액순환을 도와서 저혈압 증상인 손, 발이 찬 냉증, 어깨 결림을 완화시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당근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당근

 

4.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E는 혈액 순환에 좋은 성분으로 저혈압 증상이 있다면 필수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아몬드
저혈압에 좋은 음식 - 아몬드

 

5. 미역

미역은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저혈압이 생기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가 띵하고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세포 보호 및 균형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다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미역
저혈압에 좋은 음식 - 미역

 

 

저혈압에 나쁜 음식

혈류 흐름을 방해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토마토, 가지, 수박, 야채 주스를 많이 섭취하면 혈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합니다.

 

저혈압에 나쁜 음식 - 수박, 토마토

 

 

저혈압 TIP

저혈압 증상이 있다면 다음 팁을 참고해 주세요.

 

다리를 베개에 올리고 수면

저혈압이 있다면 다리를 베개에 올리고 자면 좋습니다. 이유는 혈액이 중요한 장기에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더운 여름 충분한 수분 섭취

더운 여름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탈수는 저혈압을 악화시킵니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렸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결론

저혈압은 혈관 관리가 필수입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음식과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저혈압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류 흐름을 방해하는 음식을 과다 섭취하지 않게 신경 써야 합니다. 지금까지 저혈압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