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깨 인대 파열 수술 방법, 회복기간 알아보기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0. 7.

개인적으로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당해서 어깨 인대 파열 수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병원을 찾아서 여러 가지 진료 후 진단은 회전근개 파열로 나왔습니다.

어깨 인대 파열 수술
어깨 인대 파열 수술

담당 전문의는 인대 같은 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수술까지는 필요없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진단받은 회전근개 파열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수술 방법, 회복기간은 아래 내용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깨 인대 파열 수술

팔을 들어 올리고 돌릴 때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회전근개 파열은 회전근개 힘줄에 의해 어깨 상부에 연결된 4개의 근육의 손상입니다. 처음에 MRI를 이용해서 회전근개 촬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문의는 염증 부위와 찢어진 부위를 확인하고 어깨 인대 파열 수술에 대해 알려줬습니다. 치료는 회전근개 봉합술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회전근개 봉합술

회전근개 봉합술은 파열의 심각할 때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3CM 이상 찢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어깨 인대 파열 수술을 권유를 받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개인에 따라 손상된 힘줄을 자르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수술 방법

어깨에 의료 도구를 삽입해서 특수 도구를 사용해서 힘줄을 봉합하거나 자르는 수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수술 관련 동영상 확인

어깨 인대 파열 수술 회복기간

전문의는 수술 후 회복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회복을 위해 물리치료도 병행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이렇게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 후 약 4~6개월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어깨를 움직일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술 효과가 없는 사람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주의사항도 전달해 주었습니다.

  • 회복기간은 수술 후 약 4~6개월
  • 물리치료를 병행해야 회복 속도에 도움
  • 수술 후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음

결론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움직임을 제한하고 팔을 사용할 때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겪은 부상처럼 심각하지 않으면 휴식 및 약을 복용하면서 치료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심각한 부상일 때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어깨 인대 파열 수술 방법인 회전근개 봉합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