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릎통증 원인 7가지 알아보기

건강한 부자마을 2023. 1. 18.
무릎통증 원인 7가지 알아보기

무릎통증은 중년 성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통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상에서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무릎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증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원인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용되는 원인을 파악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1. 무릎 부상

무릎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부상입니다. 낙상이나 스포츠 관련 사고로 인한 무릎 외상은 인대와 힘줄에 손상을 일으켜 불안정성과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골관절염

골관절염은 특히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무릎통증 원인입니다. 골관절염은 연골이 뼈에서 마모되어 염증과 뻣뻣함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관절염은 젊은 사람들보다 노인들에게 더 자주 영향을 미치는 무릎 통증의 잠재적 원인입니다.

골관절염은 뼈 사이의 보호막인 관절의 연골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무릎과 엉덩이와 같은 영향을 받는 부위에 뻣뻣함, 부기 및 압통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세포가 건강한 관절을 공격하여 붓기와 고통스러운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 무릎 염증 유형 중 골관절염은 극심한 고통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증 치료가 정말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무릎 염증 증상 치료 방법 바로가기

 

3. 활액낭염

무릎 활액낭염은 반복적인 움직임, 외상 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하고 종종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무릎의 윤활낭 중 하나에 염증이 생겨 해당 부위에 통증과 뻣뻣함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윤활낭은 뼈, 인대 및 힘줄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기 위해 관절 주변에서 발견되는 체액으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입니다.

무릎 활액낭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영향을 받은 부위의 통증으로 염증의 정도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영향을 받는 부위의 발적 및 온기와 함께 부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긴장으로 인해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통풍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면서 무릎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축적은 일반적으로 식단에 있는 높은 수준의 퓨린 또는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합니다.

요산이 관절에 축적되면 영향을 받는 관절 주위에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는 결정을 생성합니다. 이 유형의 관절염이 가장 흔한 위치는 엄지발가락이지만 무릎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풍으로 인한 무릎 연골 손상이 생겼을 때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바로가기

 

5. 악성 무릎 종양

악성 무릎 종양은 암이며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무릎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형의 악성 종양은 뼈 세포에서 시작되는 골육종입니다.

증상은 종양의 유형과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통증, 부기, 영향을 받은 부위 주변의 발적, 관절 주변의 경직 또는 운동 범위 제한, 장시간 걷거나 서 있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6. 무릎 세균감염

무릎 감염은 박테리아를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무릎의 세균 감염은 통증, 부기 및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무릎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에 노출된 피부 상처입니다. 베임이나 긁힘과 같은 부상이나 벌레 물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외과적 절개와 정맥 주사(IV) 라인을 통해 체내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박테리아는 림프계를 통해 확산되어 결국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무릎 관절에 도달합니다.

7. 신경병증

무릎 신경병증은 무릎의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무릎 부위에 통증, 무감각 및 따끔 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 신경병증은 종종 무릎 신경에 대한 부상이나 장기간의 압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당뇨병이나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신경병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위의 화끈거리거나 쏘는 듯한 통증, 무감각 및 따끔거림, 무릎 근육의 쇠약, 영향을 받는 부위 주변의 온도 변화를 느끼기 어려움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7가지
무릎통증 원인 7가지

다양한 무릎통증 원인 질환 치료와 평소 연골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도 섭취해야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 연골에 좋은 영양제 및 음식에 대한 글을 확인해 주세요.

 

연골에 좋은 영양제 BEST 5 | 연골 건강

연골에 좋은 영양제 BEST 5 연골 건강을 개선할 방법을 찾고 계십니까? 연골은 몸 전체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결합 조직으로 관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골은 관절을 완충시키는 데 도움

health.kkss.co.kr

 

연골에 좋은 음식 BEST 7 | 연골 건강

연골에 좋은 음식 BEST 7 인체는 다양한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골도 그중 하나입니다. 연골은 관절과 뼈를 포함하여 신체의 많은 부분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유연한 결합 조직입니다. 부

health.kkss.co.kr

지금까지 무릎통증 원인 7가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