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대장암 초기증상 8가지 feat. 직장암, 결장암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22.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전신 증상과 국소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 대장암 초기증상의 시작은 결장이나 직장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대장암은 시작 위치에 따라 결장암 또는 직장암이라고도 합니다. 결장암과 직장암은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말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전신 증상)

  •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식욕 부진, 구역 또는 구토, 빈혈, 황달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국소 증상)

  • 우측 결장암일 경우 설사, 소화불량, 복통, 복부 팽만, 빈혈, 혹이 만져집니다.
  • 좌측 결장암 일 경우 혈변, 변비, 점액변, 배변습관 변화, 장폐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직장암에 암이 생길 경우 혈변, 변비, 설사, 잔변감, 변이 가늘게 나오게 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8가지

대장암 초기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증상에서 다음과 같은 대장암 초기증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1. 배변 습관의 변화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며칠 이상 지속되는 설사, 배변 소식이 있어도 변이 나오지 않는 변비 또는 협착과 같은 배변 습관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2. 선홍색 피가 섞인 직장 출혈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대변에 혈액이 섞여 있어서 대변이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3. 복부 경련 및 통증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평소에는 없었던 복부 경련이 일어나며, 복부 통증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4. 피로감, 빈혈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특별한 이유 없이 몸이 피로한 증상이 나타나며, 혈액이 손실되면서 적혈구 수 감소로 빈혈 증상도 나타납니다. 
  5. 체중 감소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가 일어나며, 이러한 원인 모를 체중 감소 증상이 있을 때에는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검진이 필요합니다.
  6. 혈액 검사 시 적혈구 수 감소
    대장암 초기증상 중에는 혈액 손실이 축적되어 적혈구 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했을 때 낮은 적혈구 수가 보일 수 있습니다. 
  7. 황달 
    대장암 초기증상 중 암이 간으로 전이되어 피부 또는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호흡 곤란
    대장암 초기증상 중 암이 폐로 퍼짐에 따라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사망률 4위

대장암은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 중 3번째로 많이 생기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서구적인 식습관으로 대장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대한민국 암 사망률 4위로 대장암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거나 대장암 초기증상 이라고 판단되었을 시에는 빠르게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서 초기에 치료나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 원인

대장암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부모님 또는 형제가 대장암 DNA를 가지고 있을 때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 되며, 육류 중심의 지방이 많은 식습관, 음주, 흡연, 비만 등이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법으로 식습관,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 향상 등이 있으며, 제일 중요한 대장암 예방법은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용종만 제거하더라도 대장암으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대장암 초기증상 8가지를 숙지하신 후 이상함을 감지하시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