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남성 갱년기 증상 맙소사 발기부전? (원인, 자가진단, 극복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6. 6.

남성 갱년기 증상 중에 발기부전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남성 갱년기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발기부전 원인은 혈중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면서 나타납니다.

 

이밖에 다양한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알아보는 자가진단 및 극복법에 대해 알려드리겠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여성 갱년기와 유사하게 남성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성 갱년기는 모든 남성이 경험하지는 않습니다. 일반 남성이 40대 이후 혈중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매년 1.6%씩 감소합니다.

 

남성 갱년기 검사는 혈중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감소된 것을 기준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 성기능, 신체기능, 정신기능
남성 갱년기 증상 - 성기능, 신체기능, 정신기능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은 성기능, 신체 기능, 정신 기능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기능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이 감소되면 성기능이 다른 갱년기 증상보다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성기능 중 발기부전, 잠자리 거부 등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된 대부분의 남성에게 나타났습니다.

 

신체 기능

이유없이 체중 감소, 근손실, 피로감, 쇠약함으로 신체 활동 능력이 저하됩니다. 골밀도가 점진적으로 감소하면서 골다공증, 허리 통증, 충격에 의한 골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 겨드랑이 등 신체에 있는 털이 감소됩니다.

 

정신 기능

평소보다 예민해지고 대수롭지 않은 일에 상실, 우울,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기쁘고 우울한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조울증도 나타납니다. 불안감을 느끼고 집중력 저하 때문에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방법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방법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방법

다음의 자가진단 문항 중 3가지가 이상 해당되면 남성 갱년기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1. 잠자리 거부 또는 자신이 없다.
2. 평소와 다르게 기력이 많이 없다.
3. 근력, 지구력이 현저히 떨어졌다.
4. 키가 줄어들었다.
5. 즐겁지 않다.
6. 불안하고 자주 슬프다.
7. 운동 신경이 떨어졌다.
8. 발기부전이 있다.
9. 식사 후 식곤증이 몰려온다.
10. 집중력 저하로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는다. 

 

 

남성 갱년기 극복법
남성 갱년기 극복법

 

남성 갱년기 극복법

모든 남성이 갱년기를 겪지는 않습니다. 남성 갱년기를 겪지 않는 사람들을 관찰한 결과 평소 생활 습관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운동, 식습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한 극복법 

근력, 지구력 운동을 하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근력, 지구력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면 여성 호르몬 생산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은 지방은 연소 시킵니다. 지방이 쌓이면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을 여성 호르몬으로 변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남성 호르몬을 증가 시키는 운동

  1. 벤치프레스와 같은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증가하고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집니다.
  2. 마라톤, 조깅,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감소시켜서 남성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식습관을 통한 극복법

평소 배달음식, 밀키트, 패스트푸드 등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고지방과 과식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지방을 쌓이게 하고 지방은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남성 호르몬을 증가 시키는 식습관

  1. 통곡물, 콩, 견과류는 남성 호르몬 수치를 높입니다.
  2. 양파, 마늘은 염증 감소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입니다.
  3. 마그네슘 섭취는 단백질이 남성호르몬 결합을 막기 때문에 혈중 남성호르몬이 오래 머물게 합니다.
  4. 굴은 철분, 칼슘,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남성호르몬 생성을 돕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