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 자연요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5. 23.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고 약을 먹어야 한다는 것에 걱정이 되시나요? 그렇다면 생활습관을 관리하면서 약 없이 자연요법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가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

 

고혈압 낯추는 방법 8가지
  1. 체중 감량
  2. 규칙적인 운동
  3. 건강한 식단
  4. 나트륨 줄이기
  5. 술 적게 마시기
  6. 금연
  7. 카페인 줄이기
  8. 스트레스 줄이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

다음에서 알려드리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를 실천하시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체중 감량

현재 표준 체중보다 과체중일 경울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체중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하면서 허리 둘레도 체크해야 합니다. 허리에 너무 많은 살이 있으면 고혈압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위험이 있는 허리둘레는?

남성은 허리 둘레가 40인치(102cm) 이상이면 고혈압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성의 경우 허리둘레가 35인치(89cm) 이상이면 고혈압 위험이 있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정도의 운동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운동을 하다가 멈춘다면 혈압이 다시 상승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필요합니다.

나이가 많다면 고강도 운동보다는 가벼운 조깅, 수영, 산책, 자전거 타기 등으로 조금씩 운동량을 늘리시면 됩니다. 고혈압이 높지 않다면 고강도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까요?

고강도 운동은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 크로스핏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저강도 운동은 요가, 필라테스, 조깅, 수영, 산책,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3. 건강한 식단

쌀로만 밥을 지어 먹기보다, 콩, 잡곡, 보리, 현미 등을 섞어서 밥을 지어먹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섭취하고 저지방 유제품으로 단백질을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식단 조절만으로도 고혈압을 충분히 낮출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는 식단 계획표를 짜서 매일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면서 자신이 섭취하고 있는 음식의 칼로리를 적어서 관리해 주면 좋습니다.

 

 

 

고혈압, 피해야할 음식은?

튀김, 구운 고기,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4. 나트륨 줄이기

짜고 맵운 음식을 즐겨 드신다면 줄이셔야 합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고혈압과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나트륨만 적게 섭취해도 고혈압을 충분히 낮출 수 있습니다.

 

 

 

얼마나 나트륨을 줄일까?

나트륨은 하루 2300mg 이하고 줄이면 좋습니다. 1500mg까지 낮으면 더 좋습니다. 싱겁게 느껴질 정도로 음식을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5. 술 적게 마시기

술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적은 양의 술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잔 두잔 시작된 술이 술을 부른다고 많은 양의 술을 마시게 되면 고혈압 위험을 가중시킵니다.

 

 

 

술을 얼마나 마셔야 하나?

평소 줄을 많이 마신다면 다음과 같이 술을 줄여 보세요. 와인 같은 경우 하루 한잔, 맥주는 한 컵, 소주는 3잔 정도가 좋습니다.

 

 

6. 금연

담배를 피운다면 피운 직후 혈압이 상승합니다. 담배에는 여러가지 해로운 화학성분 집합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때문에 금연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필수입니다.

 

 

 

 

7. 카페인 줄이기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과 카페인 자주 접하는 사람과의 혈압차이는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습관처럼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자주 마신다면 카페인을 줄이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8. 스트레스 줄이기

평소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다면 고혈압 원인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스트레스 상황을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하나씩 줄여나가야 합니다.

 

 

 

 

스트레스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습관

  • 아무 생각을 하지 않는 명상을 하면 좋습니다.
  • 평소 걱정이 많다면 걱정을 줄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새로운 취미활동으로 기분 전환을 해야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위의 8가지만 실천한다면 약 복용 없이 고혈압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실천하길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