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페스트 흑사병 :: 중세 유럽 사망자 수, 증상, 원인, 치사율

건강한 부자마을 2022. 3. 28.

페스트 흑사병 감염이 되면 피부가 썩으면서 흑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흑사병이라고 불렸습니다. 14세기 중세 유럽 페스트 흑사병 대유행이 있었으며 중세 유럽 인구 3분의 1이 사망자가 생겨날 정도로 페스트 흑사병 감염 후 치사율은 매우 높았습니다. 페스트 흑사병은 아직까지도 감염 전파가 되고 있으며, 페스트 흑사병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스트_흑사병
페스트_흑사병

 

 

목차

1. 페스트 흑사병 원인

   1-1. 벼룩에 의한 감염 원인

   1-2. 사람에 의한 감염 원인

2. 페스트 흑사병 잠복기 및 증상

3. 페스트 치사율

 

 

페스트_흑사병_벼룩
페스트_흑사병_벼룩

 

 

1. 페스트 흑사병 원인

페스트 흑사병 원인은 페스트 감염된 벼룩에 물리거나 페스트 감염된 동물, 페스트 환자의 비말에 의한 감염으로 페스트균이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1-1. 벼룩에 의한 감염 원인

벼룩에 의한 페스트에 감염되는 원인은 페스트 풍토병 지역에서 페스트 감염된 쥐, 동물 등에게 흡혈 후 다시 사람에게 붙어서 흡혈하는 과정에서 페스트 흑사병에 감염이 되는 경우입니다.

 

 

1-2. 사람에 의한 감염 원인

페스트 감염된 사람의 비말이 주된 원인입니다.

 

 

 

페스트_흑사병_증상
페스트_흑사병_증상

 

 

2. 페스트 흑사병 잠복기 및 증상

페스트 흑사병 잠복기는 1 ~ 7일입니다. 주요 증상은 림프절 페스트로 페스트에 감염된 벼룩에 물린 곳에 림프절 부종과 통증이 나타나면서 발열, 근육통, 두통, 피로감이 나타납니다.

 

사람을 통해 감염된 경우는 페스트 감염자의 비말이 폐에 침투하면 폐 페스트 증상이 나타나며, 기침, 흉통과 함께 발열, 두통,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림프절 페스트 증상 폐 페스트 증상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피로감 기침, 숨가쁨, 흉통, 오한, 발열, 두통, 피로감

 

3. 페스트 치사율

페스트 흑사병 치사율은 유럽 중세 시대 때 사망자 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우 높은 치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림프절 페스트의 경우 50 ~ 60%, 폐 페스트, 패혈증 페스트 치사율은 30 ~ 100%이며, 시기적절한 조치를 취할 경우 림프절 페스트는 5 ~ 15%, 폐 페스트는 30 ~ 50% 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림프절 페스트 50 ~ 60%
  • 폐 페스트, 패혈증 페스트 30 ~ 10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