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홍역 :: 증상, 백신 예방접종 시기, 전파기간, 잠복기

건강한 부자마을 2022. 3. 27.

홍역 이란? 홍역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발진성 질환을 말합니다. 홍역 발생은 전국 어디어서든 나타날 수 있으며, 감기 증상과 비슷해서 자신이 홍역 감염이 되었는지 모르는 것이 문제입니다. 더군다나 홍역 백신 예방접종 시기에 접종을 했더라도 자신의 면역력에 따라 홍역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홍역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홍역 증상, 백신 예방 접종 시기, 전파기간, 잠복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홍역_1
홍역_1

 

 

목차
  1. 홍역 증상
  2. 홍역 전파기간 및 잠복기간
  3. 홍역 백신 예방접종 시기

 

 

홍역 증상

홍역 증상 중 고열,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점막에 홍반성 구진상 발진 등이 있습니다. 홍역 증상이 나타나면 합병증으로 설사, 중이염,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증상 합병증
1. 고열
2. 기침
3. 콧물
4. 결막염
5. 구강 점막 반점, 홍반성 구진상 발진
1. 설사
2. 중이염
3. 기관지염
4. 모세기관지염
5. 기관지 폐렴

 

 

홍역_증상
홍역_증상 / 출처 Flickr Dave Haygarth Measles

 

 

홍역 전파기간 및 잠복기간

홍역 잠복기간은 7 ~ 12일입니다. 이때 홍역 증상 중에 발진이 발생하기 4일 전부터 발진 발생 4일 후까지 홍역의 전파가 가능하며, 전구기 발생 시전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가장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역
홍역 출처 phil.cdc.gov

 

 

홍역 백신 예방접종 시기

홍역 백신 예방접종 MMR을 실시합니다. 시기는 1차, 2차이며, 1차 접종은 생후 12 ~ 15개월, 2차 접종은 만 4 ~ 6세 사이에 홍역 백신 예방접종을 맞으면 됩니다.

 

  • 1차 예방접종 : 생후 12 ~ 15개월
  • 2차 예방접종 : 만 4 ~ 6세

 

홍역 MMR 예방접종이란?

홍역, 볼거리, 풍진을 예방하는 혼합백신을  MMR이라고 합니다. MMR접종을 하기 전에 결핵반응 검사를 하고 접종을 했지만 이제는 MMR 접종 전에 결핵반응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홍역을 겪었던 아이는 MMR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나요?

홍역 예방접종은 홍역과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을 함께 예방하는 혼합백신 MMR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역을 겪었던 아이도 다른 유행성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