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코로나 헌혈 :: 백신접종 후, 확진 후, 완치자 언제 가능한가?

건강한 부자마을 2022. 3. 26.

코로나 헌혈, 백신접종 후 언제 가능할까요?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서 헌혈하는 사람의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정부는 3월 한 달간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한 헌혈 이어가기 행사를 실시할 정도로 혈액 공급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감염 뒤 헌혈에 대한 오해가 많이 생기면서 코로나 헌혈 자체를 꺼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 확진 후 헌혈 해도 될까요? 완치자 헌혈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등의 질문들이 많아서 코로나 헌혈 유무 및 괴소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_헌혈
코로나_헌혈

 

 

목차
  1. 코로나 헌혈 백신접종 후 가능한가요?
  2. 헌혈 후 코로나 확진되면 어떻게 하나요?
  3. 코로나 완치자 헌혈,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코로나_헌혈_백신접종_후_가능한가요?
코로나 헌혈 백신접종 후 가능한가요?

 

 

1. 코로나 헌혈 백신접종 후 가능한가요?

코로나 헌혈, 백신접종 후 절대 불가하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백신접종 후 헌혈을 했을 때 몸에 좋지 않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괴소문은 거짓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백신 등 백신 종류와 상관없이 7일이 지나면 헌혈 가능하며, 헌혈을 해도 몸에 아무런 이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2. 헌혈 후 코로나 확진되면 어떻게 하나요?

헌혈 후 코로나 확진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는 방문한 헌혈의 집에 연락해 코로나 확진 사실을 알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연락을 하면 코로나 확진자의 혈액은 폐기됩니다. 만약에 코로나 확진자의 혈액 수혈 사실이 확인되었을 때는 수혈한 기관은 질병관리본부에 보고 해야 되며 호흡기 매개 감염병 처리 절차에 따라 수혈자는 조치를 받습니다.

 

 

3. 코로나 완치자 헌혈,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코로나 확진 후 헌혈을 하면 혈액 내 코로나 바이러스가 들어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소문도 거짓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혈액 매개 감염병이 아니기 때문에 헌혈을 해도 혈액 내 코로나 바이러스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확진 후 완치 판정을 받으면 완치자는 4주 후부터 헌혈 가능합니다.

 

 

코로나 완치자 헌혈 가능일 계산

코로나 확진 후 미접종자, 예방 접종자 포함해서 검체 체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에 격리가 해제됩니다. 헌혈은 격리해제일 기준으로부터 4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예) 확진일 3월 1일 화요일 → 완치일(격리해제) 3월 8일 화요일 → 헌혈 가능일(격리해제 후 4주) 4월 5일 화요일

 

 

 

코로나_헌혈_완치후
코로나_헌혈_완치후

 

 

코로나 헌혈, 잘못된 소문 및 궁금한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도 언제든 헌혈이 가능하며, 코로나 확진자도 격리해제가 된 후 4주가 지나면 헌혈을 할 수 있으니 언제든 가까운 헌혈의 집에 가셔서 헌혈을 하고 수혈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