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알레르기 비염 증상 "두통, 재채기, 콧물, 기침, 가래, 눈 가려움증"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25.

알레르기 비염 증상 중에는 두통, 콧물, 기침, 가래, 눈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 증상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꽃가루, 먼지, 곰팡이, 동물털 등이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 내부의 염증을 알레르기 비염 이라고 말하며, 알레르기 비염은 5명 중 1명 정도가 증상이 나타날 만큼 흔한 염증성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일반적으로 두통, 재채기, 눈 가려움, 콧물, 가래, 기침과 같은 감기에 걸렸을 때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부터 시작이 되는데 다음의 원인들이 알레르기 비염 주요 원인입니다.

 

◎ 알레르기 비염 계절 원인

알레르기 비염 원인은 우리 몸에 알레르기 항원(꽃가루, 곰팡이, 먼지 등)이 들어왔을 때,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항원이 마치 해로운 것으로 인식하고 세포가 많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코의 안쪽 층(점막)이 부어오르고 너무 많은 점액이 생성하면서 콧물, 눈 가려움, 재채기, 기침, 두통, 가래 증상을 유발합니다.

 

◎ 알레르기 항원 원인

알레르기 비염 원인은 우리 몸에 알레르기 항원(꽃가루, 곰팡이, 먼지 등)이 들어왔을 때,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항원이 마치 해로운 것으로 인식하고 세포가 많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코의 안쪽 층(점막)이 부어오르고 너무 많은 점액이 생성하면서 콧물, 가려움, 재채기 증상으로 반응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과 치료법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벽하게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항원을 알고 있거나 의심되는 알레르기 항원을 알고 있다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경미한 증상 : 항히스타민제 처방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경미한 경우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일반 의약품을 복용하고 정기적으로 식염수로 비강을 헹구어 코를 자극하는 알레르기 항원이 씻겨 내려가게 함으로써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만성적 알레르기 비염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비강 스프레이

위와 같은 알레르기 비염 치료와 예방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비염이 계속된다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함유된 비강 스프레이와 같은 더 강력한 약물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합병증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방치하거나 제때 치료하지 않는 경우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악화되면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비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경미한 증상을 보일 때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합병증은 약물로 치료할 수는 있지만,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 않고 해당 증상이 계속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1. 비용종 
    콧속에 발생하는 혹(양성 종양)의 일종 알레르기 염증 증상에 의해 비강 점막이 손상과 염증이 계속되면서 부종이 물혹을 형성한다고 추정됩니다.
  2. 부비동염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의해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여 콧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 있는 상태입니다.
  3. 중이염
    중이강 내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분비물이 고이는 화농성 중이염, 장액성 분비물이 있는 장액성 중이염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미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므로 간단한 약물을 통해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각하고 지속되어 수면 문제를 일으키고 일상생활을 방해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미한 증상을 보였을 때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