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손톱 검은 세로줄 희귀암 흑색종 이라고?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30.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셨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증상을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은 멜라노니키아 라고 부르며, 멜라노니키아(Melanonychia)에서 나타나는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은 멜라닌 색소 과잉으로 생기기도 하며, 손톱 검은 세로줄 이 희귀암 흑색종 일 수도 있습니다.

 

손톱_검은_세로줄
손톱_검은_세로줄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2가지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에는 손톱 길이만큼 검은색 줄무늬가 길게 생기며, 손톱 매끄럽게 자라지 않고 거칠거나, 울퉁불퉁하게 자라기도 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멜라닌 침착
  2. 멜라닌 세포 증식

 

▶ 멜라닌 생성, 침착 원인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중 멜라닌 생성, 멜라닌 침착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멜라닌 생성, 침착은 외상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며, 영양 결핍, 또는 약물 부작용에 의해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이 나타납니다.

 

▶ 멜라닌 세포 증식 원인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중 손톱 안쪽에 있는 피부 세포 색소가 증가되면서 생기기도 하는데, 멜라닌 세포 증식의 경우 매우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은 희귀암 피부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희귀암 피부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이 피부 세포 증식의 경우 피부 흑색종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 방법은 현미경을 통해서 피부경 상태를 확인하며, 피부경 상태가 피부 흑색종 가능성이 나타나면 다시 한번 정밀 검사를 진행합니다.

 

  • 손톱 검은 세로줄 폭이 3mm 이상일 경우
  • 손톱 검은 세로줄이 불규칙적인 경우
  • 손톱이 투명하지 않고 탁한 경우
  • 손톱의 변형이 있는 경우

 

손톱_검은_세로줄_원인
손톱_검은_세로줄_원인

 

손톱 검은 세로줄 치료 방법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현미경을 통해 피부경을 확인하는 검사를 하고 피부 흑색종으로 판명이 날 경우 손톱에 있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 치료가 진행됩니다. 이때 치료는 종양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종양이 넓게 퍼져있다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방지하지 위해 손가락 마디를 절단하기도 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모두 피부 흑색종은 아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이 피부 흑색종일 가능성은 낮기는 하지만 통증이나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에 따라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손톱 검은 세로줄이 사라지기도 하며, 단순하게 외상 또는 멜라닌 색소 침착 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