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과 주의사항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29.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판매가 약국, 인터넷 온라인 판매처, 대형마트,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2022년 1월 29일 부터 보건소 및 병원에서 신속항원검사가 신규 도입되면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 빈도가 증가하면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내용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및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시 주의사항입니다.

 

코로나_자가검사키트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오미크론 확산에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2022년 1월 29일부터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가 신규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보건소, 병원 등에서 고위험군이 아닌 분들은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여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됩니다. 다음의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나온 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입니다.

 

코로나_자가검사키트_사용법

 

  1.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봉을 양쪽 콧구멍의 안쪽 표면에 1.5~2cm 정도 넣고 10회가량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
  3.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용액통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 용액통으로 면봉을 쥐어 짜낸 후 꺼냅니다.
  4. 용액통 입구에 노즐캡을 눌러 닫은 뒤,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의 검체 점적 부위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약 15~30분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검사 결과가 한 줄로 나타나면 음성입니다.
    단, 자가검사키트를 통한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면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6. 검사 결과가 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으로 선별진료소 등을 방문,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후엔 자택으로 이동, 결과확인 전까지 자가격리를 해야합니다.
  7. 검사 결과가 시험선(T)에만 나타나거나, 아무런 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검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검체와 키트를 준비해 다시 검사해 주세요.
  8. 사용한 자가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물 비닐봉투에 밀봉해 주세요. 양성일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서 코로나19 격리의료폐기물로 처리하고, 음성일 경우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폐기물로 처리하면 됩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올바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구성품 중 면봉으로 콧속 비강을 여러번 훑어서 콧물을 묻힙니다. 면봉은 눈 아래 콧속까지 깊이 넣어야 하며, 검체가 묻은 면봉을 시약이 담긴 추출용 용액통에 넣고, 여러 차례 잘 섞은 후 면봉을 빼고 노즐캡을 씌워 닫은 후 용액통을 거꾸로 들어 검체 검사용 디바이스 위에 3~4방울 떨어뜨린 후, 15~30분 정도가 지나면 육안으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 양성인 경우에는 붉은색 줄이 두 줄, 음성인 경우에는 왼쪽 붉은색 한 줄만 나옵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주의사항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 후 2차 전염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 예방을 위해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주의사항을 꼭 준수하셔야 합니다. 다음의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주의사항을 숙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 일상적인 활동 공간과 분리되고, 자연환기가 잘 되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여 검사해야 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1시간 전부터는 코를 풀거나 세척하지 말아야 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전에는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숙지하고, 사용설명서를 준수해 검사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제품설명서에 제시된 반응 시간 이후에 나타난 검사 결과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과정에서 이물질이 혼합된 경우의 검사 결과는 신뢰할 수 없으니 새로운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여 재검사를 진행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하는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청소한 후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진행을 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 후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닐을 사용해 밀봉 후 폐기 처분하세요.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비닐로 밀봉 후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후 제출해 주세요. 

 

코로나_자가검사키트_음성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음성인 경우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음성인 경우도 코로나 증상이 있다면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계속된다면 하루 뒤에 다시 한번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 재검사를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는 제품별로 조금씩 사용방법의 차이가 있으니, 제품 내 동봉된 사용설명서의 절차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