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비행기 귀통증: 예방법 3가지 및 복용 약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0. 21.

비행기 좌석에 대해 얼마를 지불했는지, 다리 공간이 얼마나 있는지, 일등석 또는 일반석을 이용하든 상관없이 많은 항공 여행자의 공통점 중 하나는 비행기 귀통증 문제일 것입니다. 대부분 경미하거나 성가심에 불과하지만 더 심각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비행기 귀통증
비행기 귀통증

귀통증과 압박은 심각한 통증과 청력 상실로 이어지므로 비행 전, 비행 중, 비행 후에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비행기 귀통증

비행기 이륙할 때, 비행 상공에서 기압의 변동에 의해 비행기 귀통증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이 내부의 기압과 외부의 기압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거나 최소한 문제를 일으킬 만큼 충분히 다르지 않습니다.

비행기 여행과 같이 고도 변화가 너무 빨라 내이 내부의 압력과 외부의 기압이 같아질 시간이 없을 때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기압의 영향이 의학적으로 귀 압력 손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비행기가 상승하기 시작하면 내이 내부의 기압이 외부의 기압을 빠르게 능가합니다. 고막이나 고막이 바깥쪽으로 부풀어 오릅니다.

반대로 내이 내부의 기압이 외부의 기압보다 급격하게 낮아지면 고막은 마치 진공 효과와 같이 안쪽으로 빨려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비행기가 이륙할 때, 착륙할 때 고막의 영향으로 비행기 귀통증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비행기 귀통증 관련 영상 확인

비행기 귀통증 예방법

비행기를 타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도 변화가 귀에 미치는 영향을 느꼈을 것입니다. 압력으로 귀 안이 막힌 느낌과 터지는 느낌이 일반적이며 때로는 귀가 아프기도 합니다. 귀 안에 이러한 비행기 귀통증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유스타키오 관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공기를 도입하여 압력을 균등화해야 하며 이를 수행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침 삼키기

침 삼킬 때 들을 수 있는 딸깍거리는 소리는 작은 공기 방울이 코 뒤쪽에서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중이로 이동한 것입니다.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의 공기가 지속적으로 보충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그 공기가 내이의 막으로 흡수되고 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이 일정한 공기 순환은 양쪽의 공기 압력이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비행할 때 비결은 유스타키오관이 초과 근무하고 기압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더 자주 열리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2. 껌을 씹거나 사탕 빨아먹기

껌을 씹거나 딱딱한 사탕을 빨면 침을 자주 삼키게 되어 기압을 균등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발살바법

공기를 한입 가득 넣고 입을 다물고 콧구멍을 막습니다. 귀가 튀어나올 때까지 공기를 부드럽게 강제로 빼냅니다. 이렇게 하면 유스타키오관이 열립니다. 감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발살바법을 사용하면 심각한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4. 토인비 요법

입과 코를 막고 압력이 같아질 때까지 여러 번 침을 삼키십시오.

아기, 유아, 어린이 비행기 귀통증 예방법

아기, 유아 및 어린이의 비행기 귀통증 문제가 생기면 유스타키오관이 성인보다 훨씬 좁은 유아의 경우 기압 변화가 훨씬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비행기 착륙, 이륙 시 침 삼키는 것을 늘리기 위해 젖병이나 아기 쪽쪽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 쪽쪽이 물리기
  • 젖병 물리기

젖병이나 아기 쪽쪽이를 사용할 수 없는 어린이들은 사탕을 빨거나 빨대로 물을 마시거나 빨대로 거품을 불어 비행기 귀통증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행 전에 소아과 의사와 비행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통증 완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 사탕을 빨아먹는다
  • 빨대로 물을 마시거나 불어서 거품을 만들게 한다

비행기 귀통증 약

의사는 유스타키오관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상태를 제어하기 위해 약을 처방하거나 일반 의약품을 복용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혈 완화제 비강 스프레이
  • 구강 충혈 완화제
  • 경구용 항히스타민제

결론

비행 후 며칠 이내에 청력 또는 중이염 증상 문제가 발생했다면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비행기 귀통증 예방법 3가지 및 복용 약 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