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돌발성 난청: 원인 7가지 및 치료 방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1. 14.

돌발성 난청 갑자기 청력 손상? 원인 7가지 및 치료 방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그러나 특별한 이유 없이 한쪽 귀에 갑자기 난청이 나타난다면 매우 당황스럽고 불편을 겪을 것입니다. 아래 내용에서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돌발성 난청 이란?

일반적으로 돌발성 난청으로 알려진 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SSHL)은 하루 아침에 또는 며칠에 걸쳐 단기간에 급속한 청력 상실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1-2. 돌발성 난청 원인 7가지

  1. 세균 감염
  2. 머리 외상
  3. 자가 면역 질환
  4. 암이나 중증 감염을 치료하는 특정 약물에 대한 노출
  5. 혈액 순환 문제
  6.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 장애
  7. 메니에르병과 같은 내이 장애

돌발성 난청 원인 7가지
돌발성 난청 원인 7가지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세균 감염, 면역 체계 기능 장애, 귀의 염증성 손상 또는 귀 쪽으로 흐르는 혈류 차단 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1-3.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코르티손)를 1주에서 2주 에 걸쳐 경구 복용하는 것이 모든 경우에 개선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돌발성 난청에 가장 유익한 단일 치료법으로 인정됩니다.

이 약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반응을 억제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귀에 직접 주사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사를 고막내 주사라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 방법
돌발성 난청 치료 방법

청력 손상의 원인이 귀지가 쌓인 것이라면 막힘 귀지를 기름으로 느슨하게 한 다음 의사가 씻어내거나 흡입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체액 축적을 일으키는 경우 알레르기를 치료하면 청력 상실도 치료됩니다. 이것은 충혈 완화제와 항히스타민제로 이루어집니다.

세균 또는 박테리아 감염 원인일 때 감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또는 항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돌발성 난청의 원인으로 밝혀지면 방사선으로 치료하거나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돌팔성 난청 치료 방법
경구용 스테로이드(프레드니손) - 염증 감소
- 면역 반응 억제
귀지가 막고 있을 때 - 귀지를 기름으로 느슨하게 한다.
- 느슨하게 된 귀지를 씻어내거나 흡입
알레르기 - 충혈 완화제
- 항히스타민제
세균 또는 박테리아 감염 - 항바이러스제
- 항균제
종양 - 방사선 치료
- 종양 제거 수술

1-4. 돌발성 난청 완치 유무

갑자기 돌발성 난청 생긴 경우 약 절반이 청력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복하지만 일반적으로 발병 후 1~2주 이내에 진단 및 치료를 지연하면 치료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결론

해당 증상의 치료법은 스테로이드(코르티손)를 사용한 점진적인 치료입니다. 청력 손상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 조기 고압산소화(HBO)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돌발성 난청 갑자기 청력 손상? 원인 7가지 및 치료 방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돌발성 난청 관련 영상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