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담배 금단현상 12가지 졸음, 불면증, 가래, 기간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6.

담배 금단현상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독감이 걸린 것처럼 인후통, 기침이 나기도 하고 손, 발, 팔 등이 따끔거리기도 합니다. 이는 흡연이 신체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연하시는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담배 금단현상에 대한 1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 금단현상 12가지

 

​1. 졸음이 밀려와요

담배 금단현상 중 졸음이 밀려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평소 잠이 많지 않은 사람도 졸음이 쏟아지는데 이는 담배로 인한 독소가 빠져나가고 몸이 회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생기는 담배 금단현상입니다.

 

​2. 가래가 더 많이 나와요

몸은 해로운 물질을 기침을 통해 배설하는 자기방어기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흡연을 하면 자기 방어 기능이 약해지면서 폐 안에 가래를 누적시킵니다. 금연을 하면 자기 방어 기능이 점차 되살아나면서 폐에 누적된 가래가 나오게 됩니다. 


​3. 머리에 두통이 있고 속이 메스꺼워요

몸에 축척되었던 니코틴이 몸에서 서서히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담배 금단현상으로 금연 초기에 두통, 메스꺼움이 발생합니다.


​4. 손과 발, 팔 등 피부가 따끔거릴 수 있어요

담배 금단현상 중 손, 발, 팔 등 피부가 따끔거리는 증상은 혈액순환 기능이 좋아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5. 기침을 자주 하고 인후통이 있어요

기침은 폐와 관련이 있어요. 흡연을 하면서 폐에 쌓였던 노폐물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기침을 하게 되고요. 이때 인후통이 같이 오기도 해요.

 

6. 입이 심심하고 자꾸 식욕이 돌아요

담배 금단현상 중 입이 심심해서 뭔가를 자꾸 먹고 싶은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이는 담배로 망가진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몸에 에너지원을 공급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기 시작해서 체중이 불어날 수 있으니 체중관리도 함께해 주셔야 해요.

 

7. 흡연하는 사람만 봐도 담배가 피고 싶어요

금연할 때 담배 금단현상 중 가장 강력해서 이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금연을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흡연했을 때 우리의 몸은 담배 니코틴에 의존했던 습관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1주일에서 한 달 사이가 최대 고비입니다.


8.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사람인 됩니다

담배 금단현상 중 하나로 위에서 언급한 니코틴 때문입니다. 몸은 니코틴을 원하지만 그것을 거부하는 심리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어지면서 생겨나는 증상입니다.


9. 시원하게 변이 나오질 않습니다

담배 금단현상에서 변비가 왜 포함될까요? 이는 니코틴 때문인데요. 니코틴은 흡연 시 소장과 결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때 금연으로 인한 니코틴 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우리의 몸은 변화에 적응하면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기분이 우울하고 잠도 잘안오는 불면증이 생깁니다

담배 금단현상 중 우울증 및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답니다. 담배를 피울 때 즐거웠던 기분이 없어지면서 우울증,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금연 기간이 오래갈수록 이러한 현상은 줄어듭니다.

 

11. 집중력이 떨어져요

몸에서 니코틴을 원하는데 금연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니코틴 공급이 안되면서 자꾸 담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에 몰두할 수 없으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담배 금단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12. 입이 자주 마릅니다

담배 연기를 들이 마실 때 구강은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증상은 담배 금단현상에도 나타납니다. 금연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마음이 불안하면서 나타나는 담배 금단현상 중 하나입니다.

 

담배-금단현상

 

담배 금단현상 몸이 다시 회복되는 기간의 과정

금연에 실패한 많은 사람이 책임을 자신의 의지 부족으로 돌립니다. 그렇지만 위의 담배 금단현상을 보더라도 매우 힘든 과정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그동안 흡연으로 인해서 축척된 니코틴과 독소가 몸에서 서서히 빠져나가면 위와 같은 담배 금단현상도 서서히 줄어들 거예요! 그러면 다시 건강한 몸으로 건강한 삶을 설계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금연후 몸의변화 및 담배 끊는 방법

새해 목표 중 흡연자는 금연이 꼭 들어있습니다. 금연을 결심하고 실행 중이시면 금단증상으로 매우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연에 성공한다면 금연후 몸의변화, 정신적 변화 등

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