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정맥 증상 "심방 조동, 세동 원인 및 검사 방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 3.

부정맥이란 심장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자극이 필요합니다. 심장 내의 동결절이라는 곳에서 전기자극이 만들어지며 이 전기자극을 통해 심장이 규칙적으로 뜁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기자극 형성에 이상이 있거나, 전기자극 전달 과정에 이상이 있을 때 심장박동의 리듬 상태가 "빠르거나, 느리거나, 또는 빨랐다 느렸다" 하는 상태를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증상 중 심방세동 및 조동 환자가 많습니다. 부정맥 질환 중 심방세동과 조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느린맥(서맥) : 맥박이 60회 미만인 경우

◎ 빠른맥(빈맥): 맥박이 100회 이상인 경우

 

부정맥 "심방조동"이란?

부정맥 심방조동은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의 한 형태로, 심방이 250~400회 정도로 빠르게 수축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 조동도 심방세동과 마찬가지로 판막증, 심부전증 등의 심장병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에는 부정맥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40만 682명 중 22만 9251명이 심방 세동 및 조동 환자였습니다.

 

부정맥-환자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정맥 심방조동 증상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부정맥 심방조동 증상도 심방 세동과 비슷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어지럼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장기간 지속 시 숨이 차기도 합니다. 심방세동과의 차이는 심방세동은 가슴 두근거림이 불규칙적인 반면에 심방조동은 가슴이 두근거리는 느낌이 매우 규칙적입니다.

 

1. 가슴이 두근거림이 규칙적으로 일어난다.

2. 가슴이 답답하다.

3. 어지럽고 숨이 차다.

4. 호흡곤란, 무력감, 피곤함

 

심장질환-부정맥

부정맥 "심방세동"이란?

부정맥 심방세동은 부정맥 중 빈맥의 한 형태입니다. 심장박동이 빠르며 박동 간의 간격이 불규칙합니다. 심방세동은 판막 질환,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성 심질환 등의 심장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현재는 노화와 고혈압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심장 외에 만성 폐질환, 폐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주와도 관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맥 심방 세동 증상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심방세동 증상의 경우 일시적 혹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발작성 심방 세동은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하며, 심한 경우엔 어지럽고 숨이 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인 경우 위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며, 심장이 수축할 때 뿜어내는 혈액의 양이 감소하여 호흡 곤란, 무력감, 피곤함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1. 가슴이 두근거림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다.

2. 가슴이 답답하다.

3. 어지럽고 숨이 차다.

4. 호흡곤란, 무력감, 피곤함

 

부정맥 심방 세동은 왜 위험한가요?

심방세동은 심장 내에 혈전을 유발합니다. 이 혈전은 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답니다. 특히 뇌혈관이 막혀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방 세동 환자의 뇌졸중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는 정상인의 약 5배나 된답니다.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 위험이 크다.

 

부정맥 심방세동, 심방조동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심방세동 검사는 심장의 전기적인 활동을 나타내는 심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갑자기 이유 없는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증 등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에게 진단받기를 권유드립니다.

 

 

참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