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폐암 초기증상 치료 방법 잦은 기침 가슴통증 원인 1기 4기 생존율

건강한 부자마을 2024. 2. 22.
폐암 초기증상 치료 방법 잦은 기침 가슴통증 원인 1기 4기 생존율

폐암은 매우 치명적인 질환으로, 조기 발견이 어렵고 생존율이 낮은 편입니다. 이 글은 폐암의 정의부터 치료까지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잠재적인 위험과 조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폐암의 생존율과 관련된 통계 자료도 살펴보며, 폐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폐암 초기증상 치료 방법 생존율
폐암 초기증상 치료 방법 생존율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잦은 기침이 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폐암 초기증상은 이 외에도, 가래,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이 있습니다.

  1. 잦은 기침
  2. 가래(객담)
  3. 피 섞인 가래(혈담)
  4. 호흡곤란
  5. 가슴 통증
  6. 체중 감소 및 피로
  7. 반복되는 폐렴 또는 기관지염
  8. 후두 신경 침범으로 인한 목소리 변형 또는 쉰 목소리
  9. 뇌 또는 뼈 전이로 인한 두통, 구토, 골절, 통증 등

 

폐암의 정의와 발생률

폐에 악성 종양인 암이 발생하는 것을 폐암이라고 합니다. 암은 발생률의 관점에서 남성의 경우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며, 여성은 유방암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기대수명까지 살았을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남성이 39%, 여성은 33.9%로 나타납니다. 만약 폐암 초기증상이 발생했다면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폐암 생존율과 분류

폐암 생존율과 분류
폐암 생존율과 분류

폐암은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분류됩니다. 암의 생존율은 발병 부위로부터의 전이 여부에 따라 국한, 국소, 원격, 모름으로 나뉩니다. 특히 원격 전이된 경우 생존율이 낮게 나타납니다.

암 단계 설명 생존율 (%)
국한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음 76.7 (1기)
국소 진행 암이 발생한 장기 외 주위 조직을 침범 97.5 (위암)
원격 전이 암이 발생한 장기에서 멀리 전이됨 11.5 (4기)
원격 전이 암이 발생한 장기에서 멀리 전이됨 6.7 (위암)
진행 정도 모름 병기 정보를 확인할 수 없음 -

위의 표는 폐암의 생존율을 암 단계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국한 상태에서는 1기 폐암의 생존율이 76.7%로 나타나며, 위암의 경우 97.5%에 이릅니다. 원격 전이된 경우에는 생존율이 현저히 낮아지는데, 4기 폐암의 생존율은 11.5%로, 위암은 6.7%에 그칩니다.

 

폐암의 조기 발견과 검사 방법

폐암의 조기 발견과 검사 방법
폐암의 조기 발견과 검사 방법

폐암은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폐암 초기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암세포가 전이된 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흉부 X-ray, CT, 객담, 기관지 내시경 등을 통해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만 54세 이상 만 74세 이하의 폐암발생고위험군은 국가폐암검진 대상이 됩니다. 흡연으로 인한 폐암 위험도는 금연 후에도 15년 이내에는 검진 대상에 포함됩니다.

 

폐암 치료방법

폐암 치료방법
폐암 치료방법

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으로 구분됩니다. 비소세포폐암은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후 항암요법, 방사선요법 등이 실시됩니다. 소세포폐암은 주로 항암화학요법이 주된 치료로 사용됩니다. 치료의 목표는 조기 발견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수술: 폐암의 초기 단계에서는 종양이 있는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종양이 제거되면 생존율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항암요법 (화학 요법):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입니다. 종양 크기를 줄이거나 전이된 암을 통제하기 위해 종종 수술 전후에 사용됩니다.
  3. 방사선 요법: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입니다. 수술 전 후에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여 종양을 축소하거나 암 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표적 요법 (타겟트 테라피): 암 세포가 특정 단백질을 과도하게 생산하는 경우 해당 단백질을 타겟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표적으로 공격합니다.
  5. 면역 요법: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암 세포를 공격하는 치료입니다. 면역 체계가 암 세포를 인식하고 파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의 병행 치료: 종양을 축소하고 조절하기 위해 항암요법과 방사선 요법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종양의 크기를 줄이고 수술 전에 종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임상시험 및 혁신적 치료법: 폐암 치료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신기술이나 혁신적인 치료법에 대한 참여나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폐암 원인

폐암 원인
폐암 원인

폐암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흡연입니다. 그러나 흡연을 하지 않은 환자들에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1. 흡연
  2. 간접흡연
  3.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4. 석면, 라돈, 유리규산 분진 등 유해 물질 노출
  5. 바이러스 감염
  6. 가족력 (가족 중 폐암 환자가 있는 경우)

 

폐암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특히 흡연 등의 위험 요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검진이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폐렴 증상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 가격

 

폐렴 증상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 가격

폐렴 증상, 폐렴구균에 감염되면 급성 중이염, 균혈증, 수막염과 같은 침습성 감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렴균은 성인에게도 발생하지만, 영유아, 소아, 65세 어르신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감

kkss.co.kr

지금까지 폐암 초기증상 치료 방법 잦은 기침 가슴통증 원인 1기 4기 생존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