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요로결석 증상 '혈뇨 생기면 요로결석'일까?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1. 24.

요로결석 증상 '혈뇨 생기면 요로결석'일까?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심각한 하복부 통증 소변볼 때 통증, 밤에 자주 깨서 소변보러 가는 등 다양한 증상이 생깁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일반적으로 신체에 특정 화학 물질이 축적된 후에 결석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요로결석 증상

소변이 방광에 너무 오래 머무를 때 요로결석이 생깁니다. 소변이 방광에 너무 오래 머무르면 농축되기 시작하고 소변 성분에 들어있는 미네랄이 굳고 뭉쳐지며 결석을 형성합니다.

이때 사람마다 다양한 '요로결석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6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복부 통증이 심해진다.
  2. 배뇨 중 통증이 발생한다.
  3. 잦은 배뇨로 수면을 방해한다.
  4. 소변을 볼 때 잔뇨감이 생긴다.
  5. 소변에 피가 섞이는 혈뇨 증상이 나타난다.
  6. 소변 색이 탁하거나 어둡다.
'요로결석'이란?
요로에 박히는 불규칙한 모양의 단단한 덩어리 또는 결정체입니다. 요로는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두 개의 근육 관입니다. 신장당 하나의 요관이 있습니다.
소변에 미네랄과 염분이 축적되면 결석이 형성됩니다.
요로결석 크기가 크면 신장에서 방광으로 오줌이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로가 결석으로 막히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유형

결석도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칼슘결석, 요산 결석, 스트루바이트 결석, 시스틴 결석'입니다.

칼슘 결석 요산 결석 스트루바이트 결석 시스틴 결석
칼슘 결석은 요관 결석의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칼슘결석의 종류에는 옥살산칼슘결석과 인산칼슘결석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유형 중 소변에 요산이 너무 많으면 요산 결석이 형성됩니다. 스트루바이트 결석은 때때로 요로 감염을 앓은 후에 형성됩니다. 유전 질환 시스틴뇨증은 시스틴 결석을 유발합니다.

'요로결석 증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변을 참는 습관은 요로결석이 생길 가능성을 높입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탈수되지 않도록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다음의 생활습관을 준수해 주세요.

  1. 맵고 짠 음식을 피하세요.
  2.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세요.
  3. 요산을 증가시키는 동물성 단백질 식단을 줄이세요.
  4. 물을 자주 마시세요.

요로결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은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치료 없이 작은 결석은 소변을 볼 때 배출됩니다. 그런데 크기가 큰 결석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관련 영상

전문의는 결석을 부수어 소변을 볼 때 배출되도록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단을 통해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되는 '요로결석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연산칼륨: 칼슘으로 생긴 요로결석을 더 알칼리성으로 만들고 산성으로 만듭니다.
  • 이뇨제: 소변을 볼 때 여분의 체액과 칼슘을 몸 밖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항생제: 세균 감염이 있다면 항생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이 생기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2~3리터의 수분을 섭취하면 작은 크기의 결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광암 초기증상: 이런 경우 방광암? 6가지 필수 확인

방광암 초기증상: 이런 경우 방광암? 7가지 필수 확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암에 걸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많습니다. 남성은 일생 동안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약 26분의 1입

kkss.co.kr

 

방광염 치료법 없이 저절로 방광염 치료 될까?

방광염 치료법 없이 저절로 방광염 치료될까?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 하지만 때로는 방광이 다른 이유로 자극을 받거나 손상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kkss.co.kr

 

술 많이 마시면 생기는 이상 신호 8가지 - 건강행복 매거진

술 많이 마시면 생기는 이상 신호 10가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과도한 음주가 건강한 생활 방식의 일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권장 지침 보다 많이 마시면 ​​심

healthhappy.kr

만약 통증이 있다면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가벼운 통증이나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요로결석 증상 '혈뇨 생기면 요로결석'일까?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