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 가정요법 3가지 확인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0. 2.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 및 가정요법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손목의 뼈와 관절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인대가 늘어날 때 발생하는 염좌는 누구나 겪을 만큼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은 매우 고통스럽고 손목 마디가 부어오르며 움직일 수 없이 불편합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

일반적으로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는 1주일 이상 손목 부위를 부목으로 고정합니다. 손목 부목을 제거하면 약간 뻣뻣해질 수 있으므로 손목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통해 부드럽게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외과적 치료

심하게 손목 인대 늘었을때 치료는 완전히 찢어진 인대를 복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인대를 뼈에 다시 연결하거나 손상된 인대를 재건하기 위해 건 이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목통증 운동 관련 영상 확인

가정요법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손목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손목을 사용하지 않도록 휴식합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의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초기 부상 후 며칠 동안 손목 사용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인대 손상 정도에 따라 부상당한 손목이 치유되는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손목 인대 늘어난 부위 얼음찜찔을 합니다.

얼음 팩을 천으로 감싸고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에 얼음찜질을 합니다. 피부를 얼음에 직접 노출시키지 말고 한 번에 15분 이상 얼음찜질을 하지 마세요. 만약 얼음찜질을 하면서 손목이 더 아프거나 부어오르거나 색이 어두워지면 즉시 얼음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3. 압박붕대로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 감싸기.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를 압박붕대로 살살 감싸주세요. 손목에 가벼운 압력을 가할 수 있을 정도로만 붕대를 감습니다. 붕대가 지혈대 역할을 하여 혈액 순환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너무 세게 감지 마십시오. 처음 24~48시간 후에 부종이 감소하기 시작하면 붕대를 제거하세요.

손목 인대 부상 등급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정도에 따라서 등급이 나눠지며 치료법도 다릅니다. 1등급 같은 경우 경미한 부상이기 때문에 자연치유 또는 휴식과 가정요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2등급, 3등급 부상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1등급: 손목 인대가 늘어났지만 찢어지지 않는 경미한 염좌
  • 2등급: 손목 인대가 늘어나고 부분적으로 찢어지는 염좌
  • 3등급: 손목 인대가 늘어나고 완전히 찢어지는 심한 염좌

1등급

1등급인 경우 손목 인대 부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복용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등급, 3등급

심각한 손목 인대 부상의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사용 또는 충격에 의한 인대 부상은 물리치료를 하게 되며,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면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염증은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주요 증상입니다. 또한 부상당한 손목의 움직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증상을 대부분 경험하게 됩니다.

  1.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 통증 증상
  2.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 홍반 증상
  3. 손목 인대가 늘어난 부위 부종 증상
  4. 손목을 움직이거나 사용하려고 할 때 통증 증상
  5. 손목이 부어서 펴거나 구부릴 때 불편한 증상
  6. 손목을 눌렀을 때 욱신거리는 증상
  7. 손목 부상 부위에 멍이 생기는 증상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회복기간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정도에 따라서 휴식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미한 손목 인대 회복기간은 48시간 이내에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심한 손목 인대 부상은 완전히 치유되는 데 3-6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회복기간은 부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정말 심각하게 손상된 손목 인대는 보통 경증보다 회복기간이 2~3배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손목 인대 부상이 경미한 경우 약 48시간 이내에 호전됩니다.
  • 심한 손목 인대 부상은 3-6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 경증보다 심한 손목 손상 회복기간은 2~3배 오래 걸립니다.

결론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극도로 고통스럽거나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인대 끊어짐, 늘어났을 때의 정도에 따라 회복기간은 보통 기본적인 관리를 통해 며칠 안에 호전되고 몇 주 동안 휴식과 재활을 하면 완전히 치유됩니다. 심하게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치료는 수술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