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릎 펼때 통증: 특히 다리 곧게 펼때 7가지 유발 원인

건강한 부자마을 2022. 10. 28.

무릎 펼때 통증: 특히 다리 곧게 펼때 유발 원인 무엇 때문일까요? 이러한 통증은 인대 손상에서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무릎 펼때 통증
무릎 펼때 통증

그리고 뼈, 근육, 힘줄, 인대, 신경 또는 혈관계의 문제에서 올 수 있기 정확한 원인을 찾기란 여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무릎 펼때 통증 원인

해당 내용은 다리를 곧게 펴는 경우 무릎 통증 잠재적 원인을 살펴봅니다. 다음의 7가지 유발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1. 후방 십자 인대 손상
  2. 건병증
  3. 대퇴이두근 건병증
  4. 슬개골 연골연화증
  5. 관절염
  6. 심부정맥 혈전증
  7. 베이커 낭종

후방 십자 인대 손상

무릎 뒤쪽에 위치한 후방 십자 인대는 무릎을 제자리에 고정하고 관절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강이뼈가 뒤로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 부상은 무릎의 다른 부분만큼 흔하지 않지만 무릎 앞쪽에 외상을 입으면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을 다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무릎을 꿇거나 심하게 넘어지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틀림과 과신전은 또한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 손상이 발생한 직후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뻣뻣하게 만들고 보행에 어려움을 일으키며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건병증

건병증 이란 힘줄이 부은 것을 말합니다. 슬관절, 비복근, 슬와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모두 무릎 뒤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건병증은 반복적인 무릎 움직임과 관절의 규칙적인 긴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달리기가 필요한 스포츠를 정기적으로 하면 무릎 뒤쪽에 건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병증의 증상으로는 무릎 뒤쪽의 통증과 압통, 유연성 및 운동 범위 감소가 있습니다.

대퇴이두근 건병증

대퇴이두근 건병증은 햄스트링의 대퇴이두근 힘줄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력 질주와 관련된 운동은 힘줄의 작은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퇴이두근 건병증은 무릎 뒤쪽 바깥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다리 뒤쪽, 무릎 아래에 며칠 동안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관절에 경직, 부기 및 약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리를 곧게 펴는 것이 아플 수 있습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슬개골 아래의 연골이 파열되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이 무릎 관절을 사용할 때 슬개골과 대퇴골 사이에 쿠션이 없어 마찰을 일으킴을 의미합니다.

연골연화증은 슬개골이 잘못 정렬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절이나 탈구와 같은 부위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이 있는 사람은 무릎 펼때 통증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통증은 무릎의 전면이나 측면에서 발생합니다.

관절염

골관절염에서 무릎 관절의 연골은 점차적으로 마모됩니다. 이로 인해 무릎의 뼈가 서로 마찰되어 뼈 박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뼈 박차로 인한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릎 관절을 덮고 있는 활막에 부기를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무릎 펼때 통증, 뻣뻣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이 부풀어 오르고 뻣뻣하고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다리를 곧게 펼 때 무릎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심부 정맥 혈전증은 하지에서 발견되는 신체의 심부 정맥 중 하나에서 형성되는 혈전입니다. 혈전은 무릎 뒤쪽에 있는 슬와 정맥에 형성될 수 있습니다. 무릎 펼때 통증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베이커 낭종

베이커 낭종은 무릎 뒤쪽에 형성되는 덩어리입니다. 액체로 채워져있어 촉감이 부드럽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이를 슬와 낭종이라고도 합니다.

베이커 낭종은 일반적으로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 상태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과사용 및 부상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무릎 펼때 통증, 압박감,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부기는 일어서서 무릎을 완전히 펼 때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결론

예방하기 위해 가능한 한 무릎 관절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을 가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영이나 사이클링과 같은 충격이 적은 운동이 도움됩니다.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면 심부 정맥 혈전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무릎 펼때 통증, 특히 다리 곧게 펼때 통증이 심하다면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