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뇌졸중 전조증상 7가지 숙지하기(초기증상)

건강한 부자마을 2022. 7. 10.

뇌졸중이 생기면 뇌에 필요한 혈액 공급이 중단됩니다. 빠르게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뇌 손상으로 장애 또는 사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뇌졸중 전조증상 7가지를 숙지하고 있어야 초기에 빠른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혈액이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뇌는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면 뇌세포가 손상되거나 죽기 시작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졸중 종류

뇌졸중에는 두 가지 주요 종류가 있습니다.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는 허혈성 뇌졸중, 머리의 충격 또는 질환으로 갑작스럽게 뇌에 출혈이 있는 출혈성 뇌졸중이 있습니다.

 

 

뇌졸중 종류
뇌졸중 종류

 

허혈성 뇌졸중

뇌졸중을 경험한 사람의 80% 이상이 허혈성 뇌졸중을 겪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혈액을 뇌로 운반하는 동맥에 혈전 또는 동맥이 좁아지면서 차단될 경우 발생합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다음의 종류가 있습니다.

 

  • 색전성 뇌졸중
  • 혈전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은 머리에 충격을 받아 뇌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의 뇌내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내출혈이 발생하면 혈액이 뇌 조직으로 흘러들어 가면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거나 차단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은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만 다음의 7가지와 같은 갑작스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1. 한쪽의 얼굴, 팔, 다리 마비 증상
  2.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운 증상
  3. 말을 더듬거나, 말하기 어려운 증상
  4.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증상
  5. 걷거나 서있을 때 균형 유지가 어려운 증상
  6.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타나는 증상
  7. 경험하지 못한 심한 두통

 

2022.06.30 - [건강] - 뇌출혈 전조증상 7가지 꼭 확인하세요! 후유증, 원인, 예방법

 

뇌출혈 전조증상 7가지 꼭 확인하세요! 후유증, 원인, 예방법

뇌출혈은 뇌졸중의 일종입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7가지는 기억하고 있어야 응급조치가 가능합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원인은 뇌의 동맥 파열 후 출혈이 주변 조직과 뇌 세포에 영향을 주면서 생

kkss.co.kr

 

결론

위에서 설명한 뇌졸중 전조증상 7가지 중 한 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빠르게 응급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뇌졸중이 나타나고 빠르게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뇌 손상으로 인해 장애 또는 사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자가 진단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