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3가지 발목, 무릎, 손목, 손가락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30.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과격한 운동, 인대 부위 반복적인 사용, 사고나 부상의 충격 상황에 많이 발생하는 발목, 무릎, 손목, 손가락 부위 인대 손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뼈와 관절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인대가 늘어나면 붓거나 움직일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증상이 경미하면 가정요법만으로 48시간 내에 증상이 호전되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부상 정도가 심한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치료법

등급별로 치료법도 다릅니다. 1등급 같은 경우 경미한 부상이기 때문에 가정요법 정도 자연치료가 됩니다. 그렇지만 2등급, 3등급 부상은 의료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1등급: 인대 늘어났지만 찢어지지 않는 경미한 염좌
  • 2등급: 인대가 부분적으로 찢어지는 염좌
  • 3등급: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는 심한 염좌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 관련 영상 확인

1등급 치료법

1등급인 경우 부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응급 치료법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복용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등급, 3등급 치료법

심각한 부상의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사용 또는 충격에 의한 인대 부상은 물리치료를 하게 되며,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면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정요법 3가지

증상이 경미했을 때 특별한 치료 없이 할 수 있는 가정요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대가 늘어나면 해당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휴식이 필요합니다.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부상 부위를 며칠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휴식하는 방법입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아야 치유가 빠릅니다.

2. 인대가 늘어나면 해당 부위에 얼음찜찔을 합니다.

얼음 팩을 천으로 감싸고 부상 당한 인대 부위에 얼음찜질을 합니다. 얼음찜질을 하면서 인대 부상 부위가 아프거나 부어오르거나 색이 어두워지면 얼음찜질을 중단하고 전문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3. 인대가 늘어나면 압박붕대로 감싸줍니다.

인대 부상 부위를 압박붕대로 감싸줍니다. 부상 부위에 가벼운 압력을 가할 수 있을 정도로 붕대를 감아줍니다. 붕대가 혈액 순환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너무 강하게 감지 마세요. 붕대를 감고 하루 후에 부종이 감소하기 시작하면 붕대를 풀어도 됩니다.

  • 경미한 인대가 늘어나면은 48시간 이내에 호전됩니다.
  • 부상이 심각한 경우 3~6주 후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 사람마다 증상에 따라서 회복기간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나타나는 증상

염증은 인대가 늘어나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입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부상 부위가 붓고 움직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상 부위를 움직이거나 사용하려고 할 때 통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부상 부위가 부어서 펴거나 구부릴 때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인대 늘어난 부위를 눌렀을 때 욱신거릴 수 있습니다.
  4. 부상 부위에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수술하지 않는 치료법 관련 영상 확인

결론

인대 부상을 당하고 통증이 심하게 고통스럽거나 하루 동안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악화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경미하게 손목, 발목, 어깨, 팔꿈치 부위 인대가 늘어나면 치료법은 가정요법으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