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래 삭히는 방법: 9가지 이렇게 하면 됩니다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22.

혹시 갑자기 가래가 많이 생기면 말할 때 가래 끓는 소리 때문에 거슬리고 불편하신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 내려가신 다면 가래 삭히는 방법 9가지 알고 예방할 수 있으니 끝까지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가래 삭히는 방법

가래 삭히는 방법

가래는 신체가 폐와 하부 호흡기에서 생성하는 일종의 점액입니다. 사람이 심하게 아프거나 오랜 시간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할 때 가래 생깁니다. 과도한 가래는 몸의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을 할 때 가래가 끓는 소리로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가래 삭히는 방법 9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하기를 장시간합니다

욕실에 뜨거운 물을 틀어 놓고 샤워를 하거나 욕조에 받아 놓으면 증기로 욕실이 가득 차게 됩니다. 증기는 코와 목의 점액을 풀어주고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코 주변에 뜨거운 물을 흘려보내면 부비동으로 생긴 코 속 압력도 완화되어 점액 배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흡연과 간접흡연을 피합니다

흡연과 간접흡연은 몸에 더 많은 가래를 생성합니다. 이유는 담배 연기 속에 있는 나쁜 화학 물질이 몸속에 들어가면서 폐를 손상시키면서 점액을 과도하게 생성하기 때문에 금연을 권유드립니다.

흡연과 간접흡연은 몸에 더 많은 가래를 생성
흡연과 간접흡연은 몸에 더 많은 가래를 생성

3. 유칼립투스 오일 사용하기

유칼립투스는 기침을 하고 점액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사용 방법은 유칼립투스 오일을 디퓨저나 따뜻한 목욕물에 몇 방울 떨어뜨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소금물로 가글 하기

목을 진정시키고 점액을 제거에 도움을 주는 소금물 가글 방법은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1티스푼을 넣고 목 안에서 30초 동안 충분하게 가글을 합니다. 가래가 생겼을 때마다 여러 번 가글 하면 가래 삭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가래가 쌓였을 때 바로 뱉어 냅니다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미세먼지, 이물질 등 몸에 좋지 않은 것이 침투했을 때 점액이 감싸서 가둬두면서 가래가 만들어집니다. 폐에서 가래가 목구멍으로 올라가면 몸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삼키지 마시고 바로 뱉어 내야 건강에 좋습니다.

가래가 쌓이면 삼키지 마시고 바로 뱉어 내야 건강에 좋습니다.
가래가 쌓이면 삼키지 마시고 바로 뱉어 내야 건강에 좋습니다.

6.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코와 목을 자극하여 가래를 더 많이 생성합니다. 평소 가래가 많이 생긴다면 실내 곳곳에 가습기를 설치하면 코 건조를 방지해 줍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중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7. 매일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가래는 몸속 점액이 뭉치면서 생깁니다. 점액을 묽게 유지하려면 수분을 수시로 보충해 줘야 합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여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바이러스와 부비동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따뜻한 물로 수건을 적시고 얼굴에 대고 숨쉬기

적신 수건을 얼굴에 대고 숨을 쉬면 코와 목에 수분을 빠르게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건조하게 유지된 코와 목은 점액을 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머리를 높게 유지 하기

가래가 많이 끓는 다면 베개가 높은 것으로 상체를 세워서 눕습니다. 그러면 목 속에 점액이 고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낮은 베개는 목 속에 점액을 쌓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대부분의 경우 가래는 경미하게 나타납니다. 가벼운 불편함이나 짜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가래 삭히는 방법 9가지로 충분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가래가 심하게 끓는 다면 다른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