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무릎 물 찰때 치료: 6가지 방법 알아보기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25.

혹시 무릎에 생긴 물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하시다면 무릎 물 찰때 치료 6가지 방법에 대해 알 드리겠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은 무릎 연골 손상 때문입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 및 통증 원인, 무릎 물 빼기, 무릎 물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물 찰때 치료
무릎 물 찰때 치료

목차
  1. 무릎 물 찰때 치료
  2. 물릎 물 생기는 원인
  3. 무릎 물빼기
  4. 결론

1. 무릎 물 찰때 치료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릎 물 찰때 치료 방법은 근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다음의 6가지를 참고하세요.

  1. 흡인 또는 배액: 의사는 바늘을 사용하여 체액을 빼내는데, 이는 무릎을 폈다 접었다 할 때의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무릎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비처방 또는 처방 NSAIDs는 통증 완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 감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무릎 보호대 또는 부목: 무릎에 물찰 때 관절 많이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무릎을 부목이나 보호대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5. 질병 조절형 항류마티스성 약: 이 약은 장기간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류마티스 관절염을 관리하는 데 도움 이 될 수 있습니다.
  6. 무릎 수술 또는 무릎 치환술: 증상에 따라서 수술이 최선의 치료 방법일 수 있습니다.
물릎에 찬 물의 정체 영상 확인

2. 무릎 물 생기는 원인

사람 무릎뼈 사이에는 연골판이 있습니다. 우리가 다리를 접었다 폈다 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게 무릎 연골판입니다. 그런데 무릎 연골판이 손상되면 무릎에 물이차는 원인이 됩니다. 무릎 연골판이 손상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골판 파열
  • 무릎 관절염
  • 무릎 골절
  • 비만, 체중 증가

연골판 파열

연골판 파열이 될 경우 무릎이 붓거나 통증이 생깁니다. 무릎 부종이 생이면 다리를 접었다 펴기가 힘들며, 통증이 생기면서 무릎에 물이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염

무릎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염증으로 인해서 무릎 체액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면서 무릎에 물이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골절

사고로 인해 무릎뼈에 충격이 발생하면서 골절이 생기게 될 경우 무릎 통증과 함께 부종이 나타나며 무릎에 물이차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 체중 증가

비만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무릎 연골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서 무릎 연골에 부담이 생깁니다. 이때 무릎 연골 마모가 일어나면서 무릎에 물이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무릎 물빼기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이 경미했을 때는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이 심할 경우 다음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바늘을 이용해서 무릎 물빼기
  •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주사
  • 항생제 사용

바늘을 이용해서 무릎 물빼기

의료기관에서 전문의가 무릎에 직접 바늘을 넣어서 무릎 물빼기를 합니다. 이렇게 바늘을 사용해서 무릎 물빼기 후 다리는 접었다 펴는 것이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주사

무릎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합니다. 무릎 연골판에 염증이 생겨서 물이 찼을 때 해당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무릎 골절, 외상 등에 의한 세균 감염으로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면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체중 감량, 얼음찜질, 무릎 보호대로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많은 통증이 있다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 스트레칭이 적합한 운동입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무릎에 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의 진단에 따라서 무릎 물 찰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