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위내시경 금식시간, 전날 음식, 물 feat. 위내시경 후 식사 방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23. 21:31

위내시경-금식시간-식사-방법

위내시경은 상부 내시경이라고도 하는 위내시경은 얇고 유연한 관(내시경)을 사용하여 상부 소화관 검사입니다. 유연한 관은 식도를 따라 이동한 다음 위와 소장의 첫 번째 부분(십이지장)으로 이동하하면서 관찰하고 필요 시에는 조직검사나 색소내시경 등을 통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에는 의사가 볼 수 있는 모니터로 이미지를 전송하는 조명 및 비디오 카메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위내시경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위내시경 금식시간, 식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음식 및 금식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위내시경 전날 저녁 오후 8시 이전에 부드럽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가볍게 드셔야합니다. 시고 밤 12시부터 금식합니다. 위절제술을 받으신 분은 전날 저녁을 가볍게 죽으로 드시고 8시 이후는 금식하십시오. 물이나 약도 금해야 합니다. 단,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검사 당일 아침 일찍 약간의 물과 함께 혈압약을 복용하십시오.

◎ 오전 검사 : 위내시경 전날 저녁 오후 7시 이전에 부드럽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가볍게 드셔야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고 위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밤 12시부터 금식합니다. 물이나 약도 일절 먹지 말아야합니다.

◎ 오후 검사 : 위내시경 검사 8시간 전인 새벽 시간에 부드럽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가볍게 드셔야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고 위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이나 약도 일절 먹지 말아야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음식)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위내시경 후 식사 방법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하면서 조직검사를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로 나눕니다.

1. 조직검사를 하지 않았을 때 

◎ 시간 : 30분~1시간 후 물 또는 식사 가능
조직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는 목의 마취가 풀릴때까지 최소 30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30분에서 1시간 후 물 또는 일반 식사를 드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음식(맵고, 짠)이나 술은 하루 동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조직검사를 했을 때

◎ 시간 : 약 2시간 후 물 또는 식사 가능
조직검사를 한 경우는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2시간 정도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당일은 자극적인 음식(맵고, 짠) 음식은 피하시고 술 또한 절대 드시지 말아야합니다.

 

위내시경-검사

위내시경 검사 전 후 피해야할 음식

위시경 검사 전 후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위내시경 검사 전

 

사탕, 젤리, 껌은 위내시경 검사 시 잔유물이 남아서 시야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검사가 어렵습니다.

우유, 커피, 색소가 들어있는 주스, 탄산 등 음료는 위벽에 색소가 침착되어 위내시경 검사를 방해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검사 후에는 속이 피어있는 상태이니 위를 달래기 위해서 죽, 스프처럼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십시요. 그리고 그 다음 끼니 부터는 일반식이 가능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매운 음식, 탄산음료, 술은 당일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술은 위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검사시 관이 움직이며 예민해진 위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위에 대한 사항은 꼭 준수하여 위내시경 검사를 안전하게 받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내시경 검사 후 하루 정도는 안정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수면 내시경을 했을 때는 운전도 위험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이상 위내시경 검사 전, 후 금식, 식사(음식)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