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편도결석 제거법: 집에서 쉽게 빼는 방법 6가지 총정리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24.

갑자기 입에서 냄새가 심한 구취가 생겨서 불편한가요? 혹시 갑자기 목통증이 생기진 않았나요? 편도결석 제거법은 집에서 쉽게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형성되는 작은 결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증상은 아니지만 인후통 및 구취와 같은 사소한 문제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선은 인후 뒤쪽에 위치하며 림프계와 면역계의 일부입니다. 이상적으로는 편도선이 박테리아가 구강으로 침투하기 전에 막거나 걸리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편도선에는 선와라고 부르는 작은 주름이 있어 박테리아와 음식찌꺼기가 모이면서 구취를 발생시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도움될 만한 영상 확인

그밖에 인후통, 물 또는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을 일으키는 인후통이 생길 수 있고 쉰 목소리가 나거나 염증을 유발해 편도선이 붓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편도결석 제거기 사용하기
  2. 구강청결제로 정기적으로 가글 하기
  3. 소금물 가글로 제거
  4. 애플 사이다 식초 가글로 제거
  5. 면봉으로 제거하기
  6. 기침으로 제거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편도결석 제거법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편도결석 제거기 사용하기

저압 물 세척이 가능한 편도결석 제거기를 사용하면 편도에 박혀있는 결석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조명이 밝은 거울 앞에 서서 편도결석 위치를 확인하고 편도결석 제거기의 물을 분사해 주세요. 제거를 했다면 정기적으로 편도선 선와를 씻어 주면 편도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구강청결제로 정기적으로 가글 하기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구강청결제로 가글을 하게 되면 편도선을 자극해서 결석이 빠져나옵니다. 식사를 하고 바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입안의 세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소금물 가글로 제거하기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면 편도를 자극하면서 결석을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티스푼으로 반 정도를 희석해서 30초 동안 가글을 3번 정도 반복합니다. 소금물 가글은 가렵고 따끔거리는 편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애플 사이다 식초 가글

희석된 애플 사이다 식초로 가글하면 편도결석을 녹이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애플 사이다 식초 1 큰 스푼을 따뜻한 물 1컵에 섞어 주세요. 이렇게 만든 물을 하루에 세 번 가글하면 편도결석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면봉으로 제거하기

편도결석 제거법으로 면봉을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잘못하면 부상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용방법은 거울을 이용해서 편도결석 위치를 확인하고 면봉을 물에 적셔서 편도결석을 부드럽게 쓸어내립니다. 편도선에 출혈이 발생하면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중단해야 합니다.

6. 강한 기침으로 제거하기

사람들은 강한 기침으로 편도결석 제거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 강하게 기침을 하게 되면 편도 주변에 자극이 되면서 편도결석을 빼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편도결석 빼는 방법 영상 확인

결론

편도결석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떨어져 나갈 때는 순간적으로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서 떨어져 나갑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6가지로 집에서 간편하게 빼는 방법이긴 하지만 편도선 주변에는 많은 혈관이 있으므로 이쑤시개 같은 날카로운 물건으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려고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댓글

💲 추천 글